윤석열 대통령은 충남 공주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 참석하여,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배달수수료 감면, 악성 리뷰 대응, 규제 완화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이 충남 공주에서 열린 민생 토론회 에 참석했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과 자영업자 에 대한 지원 대책 이 주요 내용이 될 거로 보이는데요. 윤 대통령의 모두발언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혹시 제 대통령 선거 제1호 공약이 뭔지 아십니까? 바로 소상공인 , 자영업자 살리기였습니다. 우리 정부 제1호 국정과제도 소상공인 , 자영업자 의 회복과 도약입니다. 자영업자 , 소상공인 여러분이 국가의 근간입니다. 농업국가에서는 자영농민이 나라의 근간이고 산업국가에서는 자영업자 와 소상공인 이 나라의 근간입니다. 여러분이 잘 돼야만 나라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임기 반환점을 돌면서 후반기 국정운영의 중심을 양극화 타개에 두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소상공인 은 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95%를 차지하고 고용에 있어서는 45%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전체 취업자 가운데 20%가 자영업자 입니다. 결국 소상공인 , 자영업자 여러분께서 활력을 찾고 신명나게 일할 수 있어야 양극화도 타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첫째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더 두텁게 지원하는 방안. 둘째는 여러분을 괴롭히는 규제와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방안. 마지막으로 생활터전인 지역상권을 활성화하는 방안입니다. 정부는 어려움을 겪고 계신 소상공인, 자영업자 여러분을 위해 역대급의 지원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우리 정부는 출범하자마자 과감하게 추경을 편성해서 여러분에게 30조 원 이상을 지원했습니다. 올해도 7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총 36조 원의 추가 지원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고금리 상황으로 이자 부담이 지속되고 내수회복이 늦어지면서 어려움이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전례없는 상황인 만큼 전례없는 지원을 펼치겠습니다. 우선 내년 소상공인 전용 예산으로 역대 최대인 5조 9000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정부와 민간이 협업해서 수수료와 같은 각종 부담을 추가로 덜어드릴 계획입니다. 요즘 자영업 하시는 분들 가장 큰 부담이 배달수수료입니다. 기본적인 배달비에 더해 중개수수료를 평균 9.
둘째로 여러분이 현장에서 겪는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요즘 예약해 놓고 잠정하는 노쇼나 가게 문까지 닫게 만드는 악성 리뷰로 힘들어하시는 사장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예약보증금 제도와 분쟁해결 기준을 개선하고 올바른 예약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정부가 큰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악성리뷰신고상담센터를 전국에 90곳을 만들어서 악성리뷰나 댓글로 판명되면 신속하게 삭제하거나 가릴 수 있도록 선제적인 조치를 추진하겠습니다. 현장 상황에 맞지 않는 불합리한 규제도 계속 찾아서 적극적으로 철폐하겠습니다. 일회용컵 사용 규제가 대표적입니다. 손님이 테이크아웃 하겠다고 일회용컵으로 주문을 해놓고 점주 모르게 매장에 앉아서 마시다가 단속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작 과태료는 손님이 아닌 점주가 내야 됩니다. 과태료가 300만 원이나 되는데 보통 억울한 일이 아닙니다. 성실하게 안내한 점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과태료를 면제할 것입니다.
특히 백종원 씨는 민간 상권 기획으로 예산시장을 확 바꿔놓으셨습니다. 이런 일을 담당할 민간 상권 기획자를 앞으로 1000명 육성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2027년까지 지역상권 발전기금과 펀드를 5000억 원 규모로 조성하겠습니다. 상권 기획자가 지역의 특색에 맞는 상권을 제대로 잘 기획하면 이 기금과 펀드를 이용해서 원활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문화, 관광, 특산품과 같은 지역 고유의 자원들을 사업화해서 지역상권 발전에 활용하겠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소상공인들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지역제작소가 지역발전 모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역제작소를 벤치마킹한 지역창작공간을 전국에 10여 곳 만들겠습니다. 또 주거생활 복합시설인 지역활력타운을 조성해서 상권, 주거, 생활이 연계된 새로운 형태의 지역상권을 만들겠습니다. 그런데 인구 감소 지역들은 애당초 상점이 별로 없어서 지원 요건조차 못 갖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권 지정요건을 현실에 맞게 완화해서 정책의 혜택을 모든 지역이 공평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가 후반기 국정 첫 민생토론회입니다. 임기를 시작할 때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맨 앞에 뒀듯이 후반기 국정도 여러분과 함께 양극화를 타개하고 새로운 중산층 시대를 여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울러서 기업의 투자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소비를 진작할 수 있는 정책도 과감하게 추진하겠습니다. 그렇게 해야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이 살 수 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오늘 가감없이 전해 주시고 좋은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소상공인 자영업자 토론회 지원 대책 배달수수료 감면 악성 리뷰 대응 규제 완화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윤석열 대통령,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 발표윤석열 대통령이 충남 공주시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지원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배달 수수료 인하,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 인하, 노쇼와 악성 리뷰 해소 방안 등이 있습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정책 발표윤석열 대통령은 배달 수수료 인하와 노쇼, 악성 리뷰 피해 해결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2027년까지 1천명의 민간 상권 기획자를 육성하고, 지역 상권 육성 기금을 조성하는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Read more »
“빚 탕감해준다고 할수도 없고”…정책자금 빌려간 소상공인들을 어이할고8월 소상공인 부실률 9.6% 경기 부진에 역대 최대로 치솟아 “차주 상환능력 따른 지원 필요”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제9차 지방시대위원회 회의 참석 및 2차 공공기관 이전 밑그림 연기 발표윤석열 대통령이 6월 20일, 포항 블루밸리산단 이차전지종합관리센터에서 개최된 제9차 지방시대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했다. 또한, 정부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유치 경쟁이 과열되는 상황을 반영해 2차 공공기관 이전의 밑그림 발표를 연기했다. 이로 인해 혁신도시 성과 평가 연구용역 기간이 내년 10월로 연장되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워싱턴 백악관 만찬 참석 후 우크라이나 특사단과 회견윤석열 대통령은 미국을 방문하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75주년 정상회의에 참석했으며, 이를 기념하여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 만찬 리셉션에 참석했습니다. 또한 한국을 찾은 우크라이나 특사단과 만나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협력 관련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이른둥이와 고위험 산모, 신생아 위한 의료비 지원 정책 발표정부가 이른둥이 의료비 지원 한도를 최대 2천만원으로 상향하고,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중앙 중증 모자의료센터를 신설한다. 또한 이른둥이 퇴원 후 관리 사업을 확대하고, 이른둥이 출산 여성에게 추가 출산 휴가를 부여하는 등의 정책을 발표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