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 발표후 개미들 대혼란…향후 증시, 두가지에 달렸다

South Africa News News

‘공매도 금지’ 발표후 개미들 대혼란…향후 증시, 두가지에 달렸다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maekyungsns
  • ⏱ Reading Time:
  • 55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5%
  • Publisher: 51%

금주 주가 상승 ‘1일 천하’ 전주比 코스피 1.74% 상승 ‘숏커버링’∙개인들 매수행렬에 거래대금 공매도 금지 이전수준 연준 금리인상여부∙개별종목 실적에 ‘주목’

연준 금리인상여부∙개별종목 실적에 ‘주목’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로 국내 증시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냉탕과 온탕을 오갔다. 증권가에서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으나 상승장은 ‘1일 천하’에 그쳤다. 향후 시장 변동성이 더 커질 수 있는 만큼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코스피는 공매도 금지 조치가 시행된 지난 6일 5.66% 급등하며 단숨에 2500선을 넘어섰다가 4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사이드카가 연이틀 발동됐다. 당시 포스코퓨처엠과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등 공매도 잔고가 많은 이차전지주들이 일제히 상한가로 직행했으나 결국 다시 하락하면서 개인들은 혼란에 빠졌다.

증시가 롤러코스터 장세를 연출한 건 금융당국이 지난 6일부터 내년 6월까지 공매도를 전면 금지했기 때문이다. 증권가에서는 공매도 금지가 단기적으로는 주가 부양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장기적인 효과는 미지수라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여기에 외국인 자금 이탈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증시 거래대금은 크게 늘었다가 곧바로 공매도 금지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거래대금은 지난 6일부터 이틀간 20조원대를 기록했으나, 8일에는 15조원대로 내려왔다. 외국인들이 빌린 주식 청산을 위해 매수하는 ‘숏커버링’과 주가 상승을 기대한 개인들의 매수 행렬이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공매도 금지 조치가 적용된 다음날 대차거래 상환 주식 수는 평소보다 약 4배 급증했다. 공매도를 하려면 대차거래를 먼저 해야 하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대차거래 잔고를 공매도 선행 지표로 본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7일 이뤄진 대차거래 상환 주식 수는 1억2223만주로 집계됐다. 올해 일평균 대차거래 상환 주식 수는 3043만주에 불과했다.이재선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증시 방향성은 결국 매크로 환경이 중요하다”며 “업종 접근도 마찬가지로 장기적으로는 결국 펀더멘탈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매도 제한 조치는 시장금리 상승 및 유가 공급측 상승 요인 확대에 따라 이중고를 겪었던 국내 주식시장에 우호적 변수”라며 “공매도 비율이 높고 잔고 수량이 많은 종목군들은 숏커버에 따른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가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을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상환기간은 90일인 반면 기관과 외국인의 공매도 제한 기간은 1년인 데다 무기한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이에 대해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시장조성자는 해당 시장을 형성하고 투자자를 보호하는 역할이 있어서 과거 금지 조치 때도 금지를 적용하지 않았던 것”이라며 “시장조성자의 공매도를 막을 경우 투자자 보호나 우리 시장 발전에 어떤 의미가 있을지 다시 한번 의견을 들어보겠다”고 말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maekyungsns /  🏆 15.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주가하락 공매도 탓하던 개미들…뜻밖의 '곱버스' 집중 매수주가하락 공매도 탓하던 개미들…뜻밖의 '곱버스' 집중 매수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가 시행된 첫 주 개인투자자들이 대거 주가 하락에 베팅했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증시에서 공매도가 전면 금지된 지난 6일부터 지난 10일까지 개미들은 소위 '곱버스'라고 불리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 상장지수펀드(ETF)를 187억5602만2070원어치를 순매수했다. 7일 종가 기준 85만9000원이었던 주가는 10일 68만5000원까지 하락하면서 공매도 금지 조치 직전인 지난 3일 주가(63만7000원)에 근접했다.
Read more »

공매도 규제해도 증시 냉·온탕…선진시장 진입 저해 우려공매도 규제해도 증시 냉·온탕…선진시장 진입 저해 우려'거품 낀 종목, 제동 못걸게 돼' 앞서 5일 금융위원회는 최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 등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커진 가운데 국내 증시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내년 6월 30일까지 약 8개월간 공매도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국내 증시에서 공매도 주체는 최근 한 달간 외국인 74%, 기관 24%, 개인 투자자 2% 등으로 외국인 비중이 월등히 높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한국에서 공매도 금지로 터무니없는 밸류에이션(기업 가치 평가)에 제동을 걸 수단이 사라져 개인 투자자가 선호하는 종목에 거품이 형성될 것'이라며 '한국 증시가 신흥시장에서 선진시장으로 이동하는 게 위태로울 수 있다'고 보도했다.
Read more »

‘공매도 금지’ 주가 방어 성공한 적 없다‘공매도 금지’ 주가 방어 성공한 적 없다[한겨레S] 정남구의 경제 톡ㅣ공매도 금지 ‘실익’ 논란코로나 이후 전면 재개 준비하다…총선용 정책 ‘금지’ 급선회시행 첫날 급등 이후 하락세로…고평가된 주가 하락 못 막아
Read more »

주가에 급등락에 흔들리는 공매도 금지주가에 급등락에 흔들리는 공매도 금지[주간경향] 남의 주식을 빌려서 우선 판 뒤, 주가가 하락하면 싼값에 다시 매수해 갚는다. 기...
Read more »

‘매파 파월’에 코스피 2400선 위태…공매도 금지 효과 끝났나‘매파 파월’에 코스피 2400선 위태…공매도 금지 효과 끝났나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코스피가 다시 2400선이 위태로운...
Read more »

사상 초유의 '예외없는 공매도 금지'?…당국, 시장조성자도 조사사상 초유의 '예외없는 공매도 금지'?…당국, 시장조성자도 조사앞서 당국은 지난 6일부터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를 시행하면서 국내 일부 증권사로 구성된 시장조성자와 유동성 공급자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차입 공매도를 허용했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해 2월 시장조성자의 불법 공매도가 적발된 적이 있다'며 '시장조성자ㆍ유동성 공급자에 대한 공매도 예외적 허용이 불공정한지 면밀히 검토해달라'고 촉구했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6 10: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