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틱톡 금지법' 발효를 앞두고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훙수로 몰려간 '틱톡 난민'들이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양날의 검'이 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중국은 미국 등 서방 국가 틱톡 사용자들이 자국 앱 샤오훙수에 몰려드는 것을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샤오훙수에 유입된 서방 네티즌들이 중국에서 금지된 주제의 게시물을 쏟아낼 경우 중국의 인터넷 검열 시스템인 '만리 방화벽'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권수현 기자=오는 19일 미국 내 '틱톡 금지법' 발효를 앞두고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훙수 로 몰려간 이른바 ' 틱톡 난민 '들이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양날의 검'이 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1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 관영 환구시보 등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 등 서방 국가 틱톡 사용자들이 자국 앱 샤오훙수 에 몰려드는 것을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환구시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미국 네티즌들의 샤오훙수 유입과 관련해"워싱턴의 틱톡 금지령이 다가오자 미국 네티즌들이 다른 중국 앱을 다운로드해 대응하고 있다"며"두 나라 네티즌의 상호 교류 열기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교류와 협력을 심화하려는 양국 국민의 의지는 더 강해졌다"고 평했다.
검열은 또한 틱톡 난민들에게 중국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틱톡의 경우 중국 버전인 더우인과 콘텐츠 검열 기준이 달랐지만 샤오훙수에서는 외국인 이용자도 중국 네티즌과 같은 검열 기준을 적용받는다.한 미국인 틱톡난민은 지난 15일 샤오훙수에"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에서 온 레즈비언입니다"라는 글을 올렸다가 해당 게시물이 삭제되고 계정을 차단당했다. 중국에서는 성소수자 문제가 여전히 금기시되고 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트럼프, 틱톡 금지법 발효 중단 요청트럼프는 틱톡 금지법 발효를 연방대법원에 중단시키고, 표현의 자유 침해 여부를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Read more »
틱톡, 트럼프 당선인과 면담후 마러라고 방문 '정치적 해결 추구'틱톡 CEO의 마러라고 방문이 결정적이었다. 트럼프 당선인은 틱톡 금지법 시행 정지를 법원에 요청, 입각한 취임 후 정치적 해결을 추구한다고 밝혔다.
Read more »
[팩플] 퇴출 기로에 선 틱톡...美대법관들은 '국가 안보' 무게미국 연방대법원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내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이른바 ‘틱톡 금지법’에 대한 구두 변론 자리에서 틱톡 측 주장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다. 이날 변론에서 틱톡의 미국 이용자 측 변호사인 제프리 피셔는 오는 19일 시행 예정인 틱톡 금지법(적대국의 통제를 받는 애플리케이션들로부터 미국인을 보호하는 법률)으로 이용자들이 자기가 선택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트를 배포하고 받아볼 헌법(수정헌법 제1조)상 권리를 침해 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4월 미국 상원을 통과한 틱톡 금지법은 ‘틱톡이 미국에서 계속 운영되려면 19일까지 모회사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매각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Read more »
틱톡, 미국서 퇴출되나…대법관 “틱톡 뒤에 중국, 다 안다”이날 변론에서 틱톡의 미국 이용자 측 변호사인 제프리 피셔는 오는 19일 시행 예정인 틱톡 금지법(적대국의 통제를 받는 애플리케이션들로부터 미국인을 보호하는 법률)으로 이용자들이 자기가 선택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트를 배포하고 받아볼 헌법(수정헌법 제1조)상 권리를 침해 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존 로버츠 대법원장은 틱톡 측에 '(틱톡의) 최종 모회사가 실제로 중국 정부를 위해 정보 수집 작업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무시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지난 4월 미국 상원을 통과한 틱톡 금지법은 ‘틱톡이 미국에서 계속 운영되려면 19일까지 모회사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매각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Read more »
틱톡 금지법 좋다말았네 … 메타·스냅 주춤中, 틱톡 美법인 매각 가능성시장 확대 기대한 메타·스냅실망감에 하루 2%·6% 하락저커버그 '5% 정리해고' 예고中SNS기반 이커머스株 급등
Read more »
틱톡 금지법, 트럼프 취임과 함께 가능성 재점화미국 대선 결과와 함께 틱톡 금지법의 시행 가능성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틱톡은 미국 내 국가 안보 우려로 인해 서비스 중단 위기에 처해있었지만,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취임과 함께 서비스 유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 측은 틱톡 금지법을 막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으며, 틱톡 측 역시 미국 측 인수자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