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저녁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윤석열을 거부한다 3차 시민행진'에 수백 명의 시민들이 참여하여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항의하였다. 이번 집회는 대통령이 세 번째로 김건희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한 뒤 처음으로 열렸다.
30일 저녁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 윤석열 을 거부한다 3차 시민행진 ’에 참여한 시민이 두터운 옷을 입고 촛불과 손팻말을 들고 있다. 김가윤 기자주말 저녁 쌀쌀한 날씨에 빗방울마저 떨어지기 시작한 서울 도심에 또다시 시민들의 외침이 울렸다. 비옷을 입고 두터운 옷을 껴입은 시민들은 한 손에는 촛불, 한손에는 ‘ 윤석열 을 거부한다’가 적힌 손팻말을 흔들며, 잇따르는 대통령 거부권 이 무너트리고 있는 민주주의 의 위기를 각자의 자리에서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법에 세 번째 재의요구권을 행사한 뒤 맞은 첫 주말인 30일 저녁 참여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전국민중행동 등 주요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인 ‘거부권을 거부하는 전국 비상행동’은 서울 광화문 앞에서 ‘윤석열을 거부한다 3차 시민행진’을 열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지도부와 당원도 앞서 같은 자리에서 열린 ‘제5차 국민행동의 날’ 집회를 마친 뒤 합류하며, 경복궁 앞 대로와 도보 400여 미터가 시민들로 가득 찼다.시민들은 대통령의 잇단 거부권 행사에서 민주주의의 위기를 느끼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날 집회를 찾은 조영찬씨는 “정부가 민주주의 기본 시스템을 무너트리고 있는데, 더이상 방치하면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질 것 같다”며 “본인의 가족과 관련된 법에 대해 거부권을 지속해서 행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김건희 여사 의혹에 대한 특검법안에 세 번째 거부권을 행사했다.
김형수 거통고 조선하청지회장도 대통령이 노동조합법 2·3조 개정에 거부권을 행사한 점을 짚으며 “ 투쟁이 끝나고 대우조선은 5명의 하청노동자에게 470억원이라는 천문학적 손해배상을 청구했고 윤석열 정부 검찰은 저에게 4년6개월 구형했다”며 “이대로 살 수는 없다는 하청노동자에게 지금처럼 그대로 살라는 얘기 아니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거부권 시민행진 민주주의 김건희 특검법 국회 시민사회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윤석열 대통령, 2차 특검안에 대한 3번째 거부권 행사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조사 특검법에 대한 3번째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음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현 정부의 거부권 행사 횟수가 25회로 늘어났으며, 이는 역대 대통령 중 최다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Read more »
경찰 인권위, '윤석열 퇴진 총궐기' 진압에 '필요한 조치' 의견 제시경찰청 인권위원회는 '윤석열 정권 퇴진 1차 총궐기' 집회에서 경찰의 강제 진압에 대해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했던 조치'라는 의견을 내놨으나, 이에 대한 시민사회의 비판이 일고 있다.
Read more »
16일 광화문서 ‘윤석열 거부’ 시민행진 열린다…야당도 합류시민사회 “정권 심판이든, 탄핵이든, 퇴진이든, 아웃이든 다양한 주장 함께 어우러져 더 큰 광장 열어야”
Read more »
김건희 특검 수용, 윤석열 거부 시민행진김건희 특검 수용과 국정농단 규명을 요구하며, 윤석열 대통령을 거부하는 시민행진이 열렸다. 참석자들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국정농단에 대한 규명을 요구했다.
Read more »
진중권 교수, 전국 교수들의 시국선언 요구에 대한 반응과 시민들의 차가운 반응258명의 대학교수가 1960년 4월 25일 서울대학교에서 시국선언을 했던 역사적 순간을 떠올리며, 현재의 교수들이 탄핵과 하야를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이번 시국선언은 4·19 당시와는 다르게 국민들의 관심을 얻지 못하고 있다. 희생을 바탕으로 한 명분의 부족, 위험성의 부재, 이중 잣대, 그리고 학생들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이 이런 차이를 가져오고 있다.
Read more »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윤석열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영화제에 대한 이중의 블랙리스트, 상영작 검열과 재정 지원 배제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