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디저트나 단 음식은 예쁘지는 않지만 실용적이다. 자신들이 화려하지 않다는 걸 알지만 딱히 예쁘게 만들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디저트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그렇다. 📝 김세정 (변호사)·최은주 (이학박사)
〈더 타임스〉로부터 ‘현존하는 가장 유머러스한 작가’라는 평을 들은 빌 브라이슨은 미국 태생이다. 대학생 때 유럽 여행을 왔다가, 아내가 될 여성을 영국에서 만났다. 이후 미국으로 돌아가 대학을 마친 후 영국에 눌러살고 있다. 영국 음식에 대해 아무리 악평을 해대도, 영국을 사랑하는 사람이란 이렇게 늘 있는 법이다. 그들이 영국을 사랑하는 것이 음식 때문이라고 단언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말이다. 아무튼 브라이슨은 〈발칙한 영국 산책〉이라는 책에서 ‘묵묵히 의무를 수행하듯 식사를 하던 사람들이 디저트 트롤리가 식당에 등장하는 순간 자신도 모르게 미소를 짓는’ 풍경을 묘사한 적이 있다. 영국 사람들은 디저트를 비롯한 ‘단것’에 진심인데, 디저트를 먹기 위해 메인을 먹는다는 말을 하기도 하고, 보통의 식사 코스인 스타터-메인-디저트 대신 디저트-디저트-디저트로 먹고 싶다고 하기도 한다. 어쩌면 많은 영국 사람들에게 식사는 디저트를 먹기 위한 과정에 불과한지도 모르겠다 싶을 정도다.
이것을 아랫면은 바닐라-딸기로, 윗면은 딸기-바닐라 순으로 쌓는데, 네 덩어리의 스펀지케이크에 살구잼을 발라서 붙이고, 그 바깥을 마지팬으로 마는 것이다. 스펀지케이크 중 가장 유명한 것이라면 단연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다. 영국에서 단순히 케이크라고 하면 이 케이크를 말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테다. 영국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빅토리아 여왕 시절에 베이킹파우더가 발명되면서 탄생한 케이크다. 기존 파운드케이크에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더욱 가벼운 케이크를 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전통적인 빅토리아 스펀지케이크는 두 장의 수지 케이크 사이에 잼을 바르고 위에 설탕을 뿌린 것이다. 물론 요즘은 위나 옆에 생크림으로 장식을 하기도 하고, 여러 장 겹치기도 한다. 초콜릿이나 과일 케이크로 변형시키거나, 작은 크기로 컵케이크를 만들 수도 있다. 조금 특별한 날이라면 장식을 더할 수 있다. 물론 장식을 한다 해도 먹기 아까울 정도로 예쁜 프랑스나 일본식의 케이크는 탄생하지 않는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보드 훔쳐 타는 ‘5살 해달’…날 체포해? 인간이 무섭지 않달!몇 주 전부터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 해변에서 서프보드가 파괴되는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급기야 관리 당국이 범인 ‘체포 명령’을 내리기에 이르렀는데, 그 정체는 바로 5살짜리 해달이었습니다.
Read more »
노선 변경 제안 용역업체 '합리적인 안 만든 것'서울 양평 고속도로의 설계 변경을 가장 처음 제안했던 용역회사가 오늘 양평 현장에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각종 의혹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는데 경제성과 환경문제를 고려해 ...
Read more »
2011년 일본에 속아 “노심 안 녹았다” 발표한 IAEA, 이번엔 믿을 수 있나?핵연료가 녹아내리는 순간 단순 폭발이 아니게 됩니다. 핵물질이 대량 방출되는 재난이 되는 것이죠. 당시 일본은 이 사실을 은폐했습니다. IAEA는 이런 일본을 믿고 기자회견까지 열었죠. 김경협 의원이 이를 지적하며 외교부에 물었습니다. 그냥 믿으면 되는 건가?
Read more »
달걀프라이 안 해준다고…母 때려 숨지게 한 40대 아들술안주로 달걀프라이를 안 만들어줬다는 이유로 어머니를 때려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40대 남성. 이 남성은 첫 재판에서 어머니 스스로 넘어져 숨진 것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13일 제주지방법원 제2형사..
Read more »
[밀착카메라] '본인들은 불법 주정차 안 하나'…도로·아파트 '점령한' 중고차버스 정류장도, 아파트 주차장도 무단으로 차지하고 있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중고차 매매 업체가 불법으로 세워둔 차들인데요.어떤..
Read more »
'재소자 살해' 무기수에 대법 '사형은 과해'…헌재, 4년 넘게 사형제 판단 안 해교도소에서 다른 재소자를 폭행해 살해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은 20대 무기수에 대해서, 대법원이 사형 판결을 뒤집었습니다.어떤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