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자매'에 맞서다 의문사한 석유 황제...취재하던 기자도 죽었다

South Africa News News

'일곱 자매'에 맞서다 의문사한 석유 황제...취재하던 기자도 죽었다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hankookilbo
  • ⏱ Reading Time:
  • 45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1%
  • Publisher: 59%

[세계의 콜드케이스]

마테이 사망 추적하던 기자도 실종‘콜드케이스’는 오랜 시간 미해결 상태로 남아 있는 범죄사건을 뜻하는 말로, 동명의 미국 드라마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는 격주 금요일 세계 각국의 미제사건과 진실을 좇는 사람들의 노력을 소개합니다.

당시 이탈리아 정부가 발표한 공식 사망 원인은"짙은 안개와 폭풍우 등 기상 악화에 따른 비행기 추락"이었다. 하지만 총리를 뛰어넘는 영향력을 지녔던 사업가이자 이탈리아의 경제 기적을 일궈낸 입지전적인 인물이 사고로 허망하게 죽었다는 사실을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마테이의 권력과 야망이 명을 재촉했을 것이란 풍문이 떠돌았지만 확인되지 않았다. 61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의 죽음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다.마테이는 1953년 이탈리아 국영 에너지 기업 에니의 초대 회장에 올랐다. 당시는 미국과 영국이 국제 석유 질서를 주도하던 때였다. 두 나라는 2차 세계대전 이전부터 중동 산유국들 유전을 선점해 사업권을 나눠 가졌다.

당시 세븐 시스터스는 중동과 석유 수익을 50대 50으로 나눠 가졌다. 마테이는 75대 25로 나누는 파격적인 계약 조건을 앞세워 세븐 시스터스의 입지를 압박해갔다. 1962년 3월 옛 소련과 지중해 파이프라인을 연결해 소련의 원유를 수입하는 초대형 협정까지 성사시켰다. 미국과 영국의 석유 기업들이 쥐락펴락하던 글로벌 석유 질서를 결정적으로 위협한 순간이다. 5개월 뒤 이탈리아 국방부는 마테이의 전용기가 밀라노 리나테 공항과 16㎞ 떨어진 파비아 바스카페 마을 인근에 추락했다는 1차 조사 결과를 내놨다. 악천후로 인한 전형적인 비행기 추락 사고였다는 결론이었다. 조종사 이네리오 베르투지, 취재차 마테이와 동행했던 미국 언론인 윌리엄 맥헤일도 사망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데 마우로의 실종은 8년 전 마테이의 죽음을 소환했다. 실종 직전 데 마우로는 이탈리아 영화감독 프란체스코 로시의 요청으로 마테이의 죽음에 대한 취재에 한창이었다. 데 마우로는 마테이의 죽음과 마피아의 연관성을 집요하게 파헤쳤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hankookilbo /  🏆 9.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일곱 자매'에 맞서다 의문사한 석유 황제...취재하던 기자도 죽었다'일곱 자매'에 맞서다 의문사한 석유 황제...취재하던 기자도 죽었다마테이의 권력과 야망이 명을 재촉했을 것이란 풍문이 떠돌았지만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61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의 죽음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입니다.
Read more »

전두환 반란군에 맞서다 스러져간 군인 김오랑전두환 반란군에 맞서다 스러져간 군인 김오랑1979년 12월12일 밤, 서울 송파구 거여동에 있는 특전사령부. 2층 집무실에서 정병주 특전사령관이 전화통을 붙들고 있었다. 그는 휘하 부대에 반란군을 진압하라고 명령했다. 12월13일 0시30분, 중무장한 군인 10여 명이 사령관실로 통하는 계단으로 올라왔다. 맨 앞에 선 이는 12·12 쿠데타에 가담한 특전사 3여단(최세창 여단장) 휘하 15대대장 박종규 중령이었다. 이들은 사령관실에 붙은 비서실로 밀고 들어갔다. 10여 분간 콩 볶는 듯한 M16 소총 소리가 건물을 뒤흔들었다.
Read more »

12월 ‘김건희 특검법’ 통과 겨눈 민주당, 검찰 공세 강화12월 ‘김건희 특검법’ 통과 겨눈 민주당, 검찰 공세 강화더불어민주당이 ‘검찰과의 전쟁’에 돌입했다. 검찰 특수활동비 삭감을 예고하고, ‘비리 검사’에...
Read more »

다가오는 총선, 유권자의 목소리 반영은 충분한가?다가오는 총선, 유권자의 목소리 반영은 충분한가?민주당과 국민의힘, 97.6% 의석 점유에도 불구하고 당선자 득표율은 56.6%에 그쳐
Read more »

김두관 '병립형 후퇴도, 위성정당도 안된다'김두관 '병립형 후퇴도, 위성정당도 안된다'선거제 개편 관련, 12일 SNS 에 "위성정당 만들지 말아야, 대의에 충실해야"
Read more »

독도수호 예산 삭감에 ‘독도 챌린지’로 맞서는 K팝 팬들독도수호 예산 삭감에 ‘독도 챌린지’로 맞서는 K팝 팬들BTS·임영웅, 아이유 등 유명 연예인들이 ‘한 곡’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이 사회관계망서비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6 13:0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