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정부 예산안에 따르면 과학기술 분야의 R&D 예산이 16.6% 줄어들게 된다. 산업 발전...
2024년 정부 예산안에 따르면 과학기술 분야의 R&D 예산이 16.6% 줄어들게 된다. 산업 발전에 즉각적인 도움을 주기 어려운 순수기초과학 분야의 연구는 거의 대부분 기업이 아닌 정부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다. 예산 삭감으로 가장 먼저 큰 타격을 받을 분야가 기초과학이다.기초과학 분야 연구자가 연구계획서를 한국연구재단에 제출하면, 계획서의 내용을 심사할 같은 분야의 전문 연구자들이 심사자로 선정된다. 힉스 입자 이론 연구를 하겠다는 과제를 나와 같은 통계물리학 연구자가 제대로 심사할 수는 없다. 결국 통계물리학 분야 연구과제는 주로 통계물리학자가, 입자물리학 분야 연구과제는 주로 입자물리학자가 심사한다. 아니길 바라지만, 요즘엔 이런 것도 카르텔이라 부를지도 모르겠다. 심사자들은 계획서를 익명으로 평가해 지원 대상 과제 선정에 도움을 준다. 지원 대상 과제로 선정되면 매년 연구비가 소속 대학에 입금되고, 미리 제출한 예산안에 따라 증빙 서류를 갖춰 연구비가 집행된다.
한국에서 교수의 삶을 시작한 이래로 20여년, 국가에서 지원하는 연구비를 못 받은 적은 없었다. 정말 감사한 일이다. 컴퓨터 말고는 실험 장비가 딱히 필요 없는 이론물리학 분야에서 연구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대학원생 인건비다. 국민이 주시는 소중한 돈이다. 정부 연구비에서 교수는 자신의 인건비를 어차피 지급받지 않으므로, 과제를 수주하지 못한 교수에게 학문적 타격은 있어도 경제적 타격은 없다. 대학원생은 다르다. 교수가 연구과제를 수주하지 못하면 대학원생의 생계가 어려워진다. 현재 지원받고 있는 과제는 내년 초에 종결된다. 요즘 고민이 많다. 나보다 의욕적이고 혁신적인 젊은 교수의 연구과제가 지원받는 것이 옳은 것이 아닐지, 그렇다면 이제 연구를 그만둘 시점이 마침내 내게 온 것이 아닐까 매일 고민한다. 연구비 수주의 전망이 어두워, 대학원에 진학할 예정이었던 학생에게는 다른 그룹으로 진학하는 것이 좋겠다고 알렸다. 교수들은 대학원생 받는 것을 이미 주저하기 시작했고, 정부 출연 연구소에서도 내년 비정규직 연구원 채용 규모를 이미 줄이기 시작했을 것으로 보인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날씨] 용오름과 함께 가을장마 시작...늦더위는 물러나[앵커]가을장마가 시작되면서 그동안 기승을 부리던 늦더...
Read more »
[날씨] 용오름과 함께 가을장마 시작...늦더위는 물러나[앵커]가을장마가 시작되면서 그동안 기승을 부리던 늦더...
Read more »
김하성은 ‘도끼’ 들고 세졌다, 빅리거들 이유있는 ‘장비빨’11일(한국시간) 기준 김하성은 136경기에 출전해 타율 0.271, 출루율 0.361, 장타율 0.417을 기록 중이다. 흥미로운 건 김하성이 그동안 사용하던 형태와 전혀 다른 모습의 배트를 쓰면서 타격 성적이 급격히 오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무려 여덟 번이나 타격왕에 오르면서 통산 타율 0.338을 기록한 토니 그윈은 방망이 관리도 ‘달인급’이었다.
Read more »
진중권 '이재명 앞 박지현 눈물은 공천용…그로테스크하다'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이재명 대표의 단식농성장을 찾아 ‘눈물’을 보이며 ‘회복식을 만들어 주겠다’고 하자 진중권 광운대 교수는 '공천받으려고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 교수는 박 전 위원장이 줄곧 이 대표를 비판하는 것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찾으려 했다며 '그동안 박지현 그분의 스탠스라면 단식농성을 비판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 11일 이 대표의 단식농성 천막을 찾아 울먹이며 '대표님, 제가 회복식 만들어드릴 테니까 단식 그만하시고 저랑 같이 싸워요, 이제 (단식을) 그만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Read more »
삼성 ‘SSAFY’에 NH농협은행도 합류…5대 시중 은행 모였다삼성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국내 5대 은행과 핀테크 소프트웨어(SW) 인재 육성에 나선다. 삼성은 12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SSAFY) 서울 캠퍼스에서 NH농협은행과 청년 취업 경쟁력 제고와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동안 SSAFY를 통해 SW 인재를 확보해 온 은행들이 ‘인재 육성 선순환’을 위해 SSAFY 교육과정 지원에 동참하면서 새로운 트랙이 개설됐다.
Read more »
라이온켐텍, 베트남 현지 합작법인 설립…우크라이나 재건 시동라이온켐텍이 베트남 현지기업과 50억 규모의 합작기업을 설립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통해 우크라이나 재건과 미국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라이온켐텍이 설립하는 베트남 현지 합작법인은 하이브리드 인조대리석을 생산한다. 하이브리드 인조대리석은 라이온켐텍이 자체개발한 인조대리석이다. 라이온켐텍은 그동안 이스톤(E-stone) 계열 인조대리석을 주로 생산해왔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