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통보받고도 통제 안 해’ 실토…흥덕구, 무책임에 거짓말까지

South Africa News News

‘홍수 통보받고도 통제 안 해’ 실토…흥덕구, 무책임에 거짓말까지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hanitweet
  • ⏱ Reading Time:
  • 25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13%
  • Publisher: 53%

“금강홍수통제소에서 위험 통보를 받은 바 없다.”→“통보는 받았지만, 교통통제 하라는 얘긴 없었다.”(청주 흥덕구청)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 참사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대응이 빚어낸 인재였습니다.

청주시, 통행제한 지침 있어도 “교통통제 내용 없어” 육군 특수전사령부 13특수임무여단 장병들이 16일 소방요원들과 함께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리 지하차도에서 실종자 수색 작전을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한겨레 뉴스레터 H:730 구독하기. 검색창에 ‘한겨레 h730’을 쳐보세요. “금강홍수통제소에서 위험 통보를 받은 바 없다.”→“통보는 받았지만, 교통통제 하라는 얘긴 없었다.” 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 참사는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대응이 빚어낸 인재였다. 청주 흥덕구청은 하천 홍수통제소로부터 홍수 위험을 통보받고도 도로 침수와 관련해 아무런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 오송 지하차도 침수 ‘인재’ 이 때문에 평소 이 구간을 지나지 않던 버스까지 다른 침수지역을 우회해 지하차도로 진입했다가 참변을 당했다. 관할 구청은 사고 첫날엔 홍수통제소로부터 위험을 통보받은 사실 자체를 부인하기까지 했다. 사고가 난 궁평 제2지하차도는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리에 있다.

홍수가 났는데도 지하차도는 왜 출입이 통제되지 않았을까? 금강홍수통제소는 사고 4시간 전인 15일 새벽 4시10분 미호강 미호천교 지점의 홍수주의보를 홍수경보로 변경 발령했다. 당시 수위는 홍수경보 기준을 43㎝ 남겨둔 상태였다. 이어 사고 2시간 전인 아침 6시31분 관할인 흥덕구청 건설과에 미호천의 위험 상황과 교통통제·주민대피 조처의 필요성을 통보했다. 사고 첫날인 15일 내내 금강홍수통제소의 유선 통보를 부인하던 흥덕구청은 16일 통보받은 사실을 시인했다. 김동련 흥덕구청 하천방재팀장은 “한 직원이 통보를 받은 것을 확인했다. 주민통제·대피 등 매뉴얼대로 하라는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흥덕구청은 청주시 하천과·안전정책과 등에도 같은 내용을 전달했지만 지하차도 교통통제는 이뤄지지 않았다. 구청, 시청, 도청, 도로관리사업소 모두 손놔 청주시 관계자는 “매뉴얼에는 교통통제에 관한 내용은 안 나와 있다”고 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hanitweet /  🏆 12.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폭포수처럼 지하차도로 '콸콸'...침수 위험에도 통제 안 해폭포수처럼 지하차도로 '콸콸'...침수 위험에도 통제 안 해[앵커]충북 청주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는 손 쓸 틈도 없이 순식간에 물이 들어차면서 일어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침수 위험이 있는 지하차도 차량 통제를 제때 하지 못한 건데 매번 비슷한 사고가 반복되지만 제대로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이성우 기자입니다.[기자]미호강 주변 둑이 무너지면...
Read more »

충북 오송지하차도 폭우로 차량 10여대 고립…사망자 1명 발생충북 오송지하차도 폭우로 차량 10여대 고립…사망자 1명 발생집중 호우가 사흘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제1·2지하차도가 인근 미호강범람으로 침수돼 사망자가 발생했다.
Read more »

오송 지하차도 차량 10여 대 고립…'1명 사망 · 8명 구조'오송 지하차도 차량 10여 대 고립…'1명 사망 · 8명 구조'오늘 오전 8시 40분쯤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 제2지하차도가 갑자기 불어난 물로 침수되면서 버스 등 차량 10여 대가 고립돼 1명이 숨지고 8명이 구조됐습니다.
Read more »

청주 지하차도 침수 당시 영상보니…'한번에 쏟아진 6만t 물' | 연합뉴스청주 지하차도 침수 당시 영상보니…'한번에 쏟아진 6만t 물' | 연합뉴스(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15일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서 발생한 궁평 제2지하차도 침수사고는 6만t에 달하는 강물이 터널을 덮치듯 쏟아...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8 19: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