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헌재, 피타 야권 총리후보 의원 직무정지 결정(종합)
강종훈 특파원=태국 헌법재판소가 19일 야권 총리 후보인 피타 림짜른랏 전진당 대표의 의원 직무 정지 결정을 내렸다.선관위는 지난 12일 피타 대표가 총선 출마 자격에 문제가 있음을 알고도 출마해 의원 자격이 없다며 사건을 헌재에 회부했다.지난 5월 14일 총선을 앞두고 군부 진영은 피타 대표가 iTV 주식 4만2천주를 보유 중이라며 언론사 사주나 주주의 공직 출마를 금지한 헌법에 따라 의원이나 총리가 될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그는 이번 의혹이 자신을 정치에서 제거하려는 음모라고 주장했고, 전진당은 선관위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피타 대표는 지난 13일 상·하원 합동 총리 투표에서 단독 후보로 나섰으나, 과반 찬성 획득에 실패했다.하지만 야권이 피타 대표를 다시 후보로 내자 일부 의원들이 1차 투표를 통과하지 못한 후보를 다시 지명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토론을 진행하던 도중 헌재의 결정이 내려졌다.이날 헌재의 결정으로 2차 투표가 이뤄져도 그가 총리가 될 가능성은 더 작아졌다. 군부가 임명한 상원 의원들이 피타 대표에게 반대표를 던질 명분이 추가됐다.피타 대표는 미디어 주식 보유 외에 전진당의 형법 112조 개정 공약과 관련해서도 헌재의 판결을 받아야 한다.앞서 한 법조인이 전진당의 왕실모독죄 개정 추진이 위헌이라며 제소했고, 헌재는 사건을 심리하기로 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국제물리올림피아드서 한국 종합 공동1위…전원 금메달 따냈다올해 국제물리올림피아드에서 한국대표단이 중국과 함께 국가 종합 공동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Read more »
대만 부총통, 내달 美 경유 파라과이 방문…중국 '단호히 반대'(종합) | 연합뉴스(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대만 집권 민주진보당의 차기 총통 후보인 라이칭더 부총통이 다음 달 미국을 경유해 파라과이를 방문한다.
Read more »
580㎜ 폭우에 충남서 축구장 1만4천개 넘는 농경지 피해(종합) | 연합뉴스(홍성=연합뉴스) 김소연 기자=지난 13일부터 이어진 폭우로 충남에서만 축구장 1만4천개가 넘는 면적의 농경지가 피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Read more »
'컨트롤타워 부재' 지적에 대통령실 '尹, 출국전 여러차례 지침'(종합)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정아란 이동환 기자=대통령실은 17일 국내 수해가 심각한데도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방문으로 귀국을 늦춰 '컨트롤타워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