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박경석 대표는 '버스이동권'에 대해 '지하철 뿐 아니라 모든 교통수단에 대해서 정당한 권리를 외치겠다는 의미'라며... 전장연 장애인 이동권 지하철시위 버스시위 기습시위 옥외집회 체포 경찰
388일째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이어가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버스 탑승 시위를 벌이면서 '장애인 이동권'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전장연은 지난 12일부터 서울 종로구 종로1가, 혜화동로터리, 영등포구 여의도 등 서울 전역에서 버스 탑승 시위를 벌이고 있다.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14일 전장연 박경석 공공동상임대를 5618번 시내버스 앞을 가로막아 버스 운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며 체포해 남대문경찰서로 이송했다.전장연이 지하철 승강장 뿐 아니라 도로 위에서 탑승 시위를 벌이면서, 경찰은 더욱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어"지하철은 배차 간격이 있고 선로가 하나 뿐이기 때문에 후행 전철이 선행 전철을 추월할 수 없다"며"반면 도로는 한 차로가 막히면 차량들이 다른 차로로 비집고 들어가면서 전 차로 운행이 마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서울 시민 유모씨는"출퇴근 시간에 시위를 하면 시민들에게 너무 불편을 준다"며"버스 탑승 시위를 하면 버스 탑승객들이 불편하고 장애인들도 더욱 위험하다"고 불만을 터뜨렸다.전장연은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버스 탑승 시위가 불가피하다고 말한다.박경석 대표는"지하철 뿐 아니라 모든 교통수단에 대해서 정당한 권리를 외치겠다는 의미"라며"지하철은 그나마 변화가 있지만 버스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부분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시외버스는 아직도 저상버스가 한 대도 없어서 장애인들이 동서 간 이동이나 시외권 이동이 거의 불가능하다"며"이렇다보니 지하철이나 KTX가 없는 공간은 장애인들이 찾아갈 수 없어 차별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반면 서울시는 전장연의 지적과 관련해"현재 서울시 저상버스 도입률은 71.9%로 전국 1위 수준"이라며"연말까지 운행 대수를 5087대까지 올려 도입률 75.5%를 제고하겠다"고 해명하고 있다. 또"진입하는 저상버스를 보내고 의도적으로 장애인 탑승이 어려운 고상버스를 선별 탑승하려는 시도는 시민불편을 초래하는 운행방해 행위"라며"시내버스 운행 지연 및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관할 형사 고발조치, 손해배상, 소송제기 등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전장연 죽이기' 멈춰라' 전장연, 매일 버스 탑승 시위한다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매일 서울 전역에서 버스 탑승 시위를 열어 서울시의 '전장연 죽이기'를 규탄하고 나선다. 전장연은 17일 오전 8시 서울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승강장에서 '387일차 출근길 지..
Read more »
'3번째 알츠하이머병 신약 '도나네맙', 초기 진행 지연 효과'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아두카누맙'(aducanumab)과 '레카네맙'(lecanemab)에 이어 3번째 알츠하이머병 신약으로 주목...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