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비상 계엄 선포, 경제 당국 난색

정치 News

윤석열 대통령 비상 계엄 선포, 경제 당국 난색
윤석열 대통령비상 계엄 선포경제 당국
  • 📰 hanitweet
  • ⏱ Reading Time:
  • 48 sec. here
  • 7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39%
  • Publisher: 53%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 계엄 선포에 따라 경제 당국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의 고위 간부들은 비상 계엄 선포에 대한 사전 교감이나 준비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외환 시장은 혼란을 겪고 있으며, 재계도 비상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야당 단독감액안 본회의 처리 방침에 대한 정부 입장 합동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전직 정부 고위 경제 관료는 3일 밤 10시30분께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윤석열 대통령 비상 계엄 선포 와 관련해 현직 관료라면 시장 안정화 조처로 무엇을 준비하겠나란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또다른 경제부처 전직 장관은 “비상 계엄을 염두에 둔 컨틴전시 플랜은 없는 걸로 안다”고 말했다.윤 대통령의 전격적인 비상 계엄 선포 에 시장 안정과 거시 경제 운용을 책임지고 있는 기획재정부 , 금융위원회 , 한국은행 고위 간부들은 모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한 정부 고위 관계자는 “비상 계엄 선언과 관련해 아무런 사전 교감이 없었다”고 말했다. 한 부처의 장관은 송년 모임 중에 뉴스를 통해 비상 계엄 선포 를 접했다.

재계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사태 전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4대 그룹의 한 고위 임원은 “저녁 미팅을 마치고 귀가하는 중에 뜬 속보를 보고 깜짝 놀랐다”며 “경제가 어느 때보다 어려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데 비상 계엄이 적절한 선택인지는 상당한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또다른 그룹의 임원도 “현실이 체감되지 않는다. 여전히 비현실적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전제한 뒤, “내년 경기가 크게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하며 비상 계획을 전사 차원에서 수립하고 있었는데 대통령이 우리 경제의 최대 리스크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서울 각지에 흩어져 있던 경제 부처와 중앙은행 수장이 모인 건 밤 11시가 훌쩍 넘어서다. 최 부총리와 김병환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한 긴급 회의가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부랴부랴 열렸다. 성태윤 정책실장과 박춘섭 경제수석 등 대통령실 경제 참모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들은 뾰족한 대응 방안을 만들어내지는 못했다. “무제한 유동성 공급” “모든 수단 총동원”이 사실상 전부다. 유동성 공급 대상 시장이 어디인지도 확정하지 못했으며, 투자자들의 투매가 예상되는 국내 증시의 폐장 여부도 결론짓지 못했다. 이들은 회의 뒤 내 자료에서 “긴급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매일 개최한다. 더욱 구체적인 추가 안정 조처는 각 기관이 점검 뒤 4일 오전부터 신속히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30여분 정도 진행된 회의를 마친 뒤 벌겋게 상기된 얼굴을 한 최상목 부총리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경제사령탑이 아무런 갈피를 잡지 못한 채 자리를 파한 셈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시시각각 상황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확정된 대책을 발표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에 있겠느냐. 유연하게 대응해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한국은행은 4일 이른 시각에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연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hanitweet /  🏆 12. in KR

윤석열 대통령 비상 계엄 선포 경제 당국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윤석열 대통령 지지자, 경제 전망 낙관적윤석열 대통령 지지자, 경제 전망 낙관적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윤석열 대통령 지지자들은 경제 전망을 낙관적으로 보았지만, 민주당 지지자들은 비관적으로 보았다. 이는 정치적 태도가 경제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임명 논란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임명 논란윤석열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선포한 후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임명함으로써, 방첩사의 계엄문건을 참고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는 육사 출신 장성들의 선호를 보여주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Read more »

민주당,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국회 체포 시도 주장민주당,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국회 체포 시도 주장더불어민주당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후 특수임무대대가 국회로 진입했을 때 이재명 민주당 대표,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우원식 국회의장을 체포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 사건을 '내란죄'로 간주하며 법적 절차를 밟는다고 밝혔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종북 세력 척결 및 헌정 질서 지키기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종북 세력 척결 및 헌정 질서 지키기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며, 종북 세력을 척결하고 자유 헌정질서를 지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이는 정부 출범 이후의 탄핵 소추와 예산 폭거 등으로 인한 국가 기능 마비를 타개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더불어민주당 긴급 소집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더불어민주당 긴급 소집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후 전원에게 국회로 긴급히 모이라는 소집령을 내렸다. 이재명 대표는 비상계엄을 비판하며, 국민들에게 국회로 오라고 호소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종북 세력 척결 결의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종북 세력 척결 결의윤석열 대통령이 3일 밤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종북 세력을 척결할 것을 선언했다. 비상계엄은 자유 헌정질서를 지키기 위한 조치이며, 내란을 획책하는 반국가 세력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설명되었다. 국방부는 전군 비상경계 및 대비태세 강화를 지시하며 이 조치에 동참했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4 14:3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