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후 국회 출입 통제 결정 과정에서 경찰청과 서울경찰청이 책임 소재를 두고 서로 다른 해명을 내놓았다. 이로 인해 국회 주변에 배치된 경찰 기동대의 규모가 늘어나며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경찰청 은 서울 경찰청 장이 계엄 선포 직후 국회 출입 통제 여부를 결정했다고 하고, 서울 경찰청 은 한동안 국회의원과 국회 관계자에 대해선 신분확인 후 출입을 허락했지만 경찰청 장 지시로 전면 통제로 돌아섰다고 해명하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일 경찰청과 서울경찰청으로부터 각각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 3일 오후 10시 28분께 비상계엄 담화 직후 국회 주변에 5개 기동대를 배치했다. 국회 주변의 안전과 질서 유지를 위한 목적이었다. 조지호 경찰청장이 김봉식 서울청장에게 전화로 “국회 주변 안전 조치를 실시하라”고 지시했다고 경찰청은 설명했다. 이후 김봉식 서울청장은 10시 46분께 돌발사태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국회 내부로 이동하려는 사람들을 일시 출입 통제하라는 지시를 일선에 하달했다. 이로부터 20분 지난 시점인 11시 6분께 김 청장은 통제 지시를 번복해 국회의원, 국회 관계자, 취재진 등에 한해선 신분을 확인한 뒤 출입을 허용하라고 지시했다. 본회의에 참석하려는 국회의원 다수는 이때 국회에 대거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때 김 청장이 일선에 “근무 중 일체의 폭력과 물리적 마찰이 없도록 하라”고 강조했다고 서울청은 설명했다.
국회의원 등의 국회 출입을 허용한 지 31분 지난 11시 37분에 국회 출입은 또 다시 전면 통제됐다. 조 청장은 ‘일체의 정치 활동을 금한다’는 포고령을 확인한 뒤 서울청에 “모든 국회 출입을 통제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시는 경찰청 경비국장을 통해 서울청 공공안전차장에게 전달됐다. 이후 조 청장은 4일 0시에 경찰 지휘부와 긴급 영상회의를 주재했다. 4일 0시 46분께에는 전국 경찰관서에 경계강화, 지휘관·참모 정위치 등 비상근무를 발령했고, 국회에 배치된 기동대는 한때 최대 32개까지 늘어났다. 총괄 지휘는 서울청장이 맡았다고 경찰청은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국회 통제 경찰청 서울경찰청 비상근무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계엄군 국회 진입 시도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가운데, 김용현 국방부 장관에 의해 계엄사령관을 맡은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등이 국회의사당에 무장한 계엄군을 진입시키려 시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진우 수도방위사령관과 곽종근 육군특수전사령관이 각각 계엄군 병력을 동원하였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국회 의결로 계엄해제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했으나, 국회는 이를 곧바로 해제했다. 이 과정에서 국정운영의 혼란과 금융시장의 불안이 제기되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계엄군, 국회 진입 시도박선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계엄령 선포 후 계엄군에게 실탄과 기관단총이 지급되고, 저격수가 배치되었다는 제보를 받았다. 또한 부대별 역할 분담이 이뤄졌고, 707특수임무단은 국회 본청 진입과 요인 체포 및 본회의 해산을 담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Read more »
민주당,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국회 체포 시도 주장더불어민주당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후 특수임무대대가 국회로 진입했을 때 이재명 민주당 대표,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우원식 국회의장을 체포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 사건을 '내란죄'로 간주하며 법적 절차를 밟는다고 밝혔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임명 논란윤석열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선포한 후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임명함으로써, 방첩사의 계엄문건을 참고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는 육사 출신 장성들의 선호를 보여주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Read more »
윤석열, 비상계엄 선포 후 군인 국회 출동 실패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군인들을 국회로 보내었으나, 군인들은 물리력을 사용하지 않고 비상계엄 해제를 요구한 시민들에 대해 사과했다. 군 내에서는 비상계엄 준비가 부족했음을 인정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