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경위와 관련한 현안질의가 진행돼 야당이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정춘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계엄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청사에 진입한 시점이 비상계엄 선포 시간과 가까웠다고 지적했다.
야당은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직후 계엄군이 경기도 과천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청사에 진입한 것과 관련해 미리 준비된 움직임으로, 최근 특검을 요구한 명태균씨 관련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정춘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열린 국회 행안위 현안질의에서 “정말 이상한 지점이 이 시간은 윤석열 대통령이 계엄선포 담화를 발표한 직후였다. 미리 준비해서 갔다는 이야기이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23분 생중계로 긴급 대국민 담화문 낭독을 시작했고, 비상계엄령 선포는 10시28분 이뤄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계엄군 10여명이 경기도 과천에 있는 중앙선관위 청사에 투입된 시점은 이로부터 5분 후인 오후 10시33분이다.계엄군은 야간 당직자 등 5명의 휴대전화를 압수하고 행동 감시 및 출입 통제를 했다. 계엄군은 그날 오전 1시 국회에서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가결된 후인 오전 1시58분 철수했고, 경찰은 그날 오전 7시14분 철수했다.
현안질의에 출석한 김용빈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은 ‘선관위는 계엄법 대상이 됩니까’라는 정 의원의 질의에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계엄군이 왜 우리 선관위에 진입을 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정확하게 모르겠다”고 말했다.조지호 경찰청장은 경찰의 선관위 투입은 계엄사의 연락을 받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 청장은 “방첩사령관에게 연락이 와서 여기에 갈 예정이라고 이야기를 하니 그곳에 혼란 상황이 생길 것을 대비해서 경기남부청장한테 지시를 했다”고 말했다.김용빈 사무총장은 이상식 의원이 계엄군이 반출한 자료가 있냐고 묻자 “없다”고 말했다. “전산기록에서 삭제되거나 복사하거나 로그 기록을 확인했냐”고 묻자 “확인했다”고 답했다.
윤석열 비상계엄 선포 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춘생 김용빈 조지호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비상계엄 관련 포고문 위헌성 모르고 책임 회피육군참모총장은 비상계엄 관련 포고문의 위헌성을 모른 채, 비상계엄 선포 과정에서의 혼란과 함께 책임 회피를 보였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국무회의 참석자들 책임론 제기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기 전 국무회의에 참석한 국무위원들이 의사정족수를 채웠다는 정부 관계자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일부 국무위원들의 불참 사실이 알려지며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다수 의문점 제기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배경과 시점에 대한 의문점이 제기되었다. 특히 김용현 국방부 장관의 역할, 즉흥적 결정의 가능성, 계엄 준비 과정의 비밀성 등이 논의되고 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헌법학계 위헌적 여부 제기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바로 해제하면서, 헌법학계에서는 위헌적 요소가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비상계엄 발령의 필요성에 대한 헌법적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가장 많았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6시간 만에 해제...여권 고위관계자들 의문 제기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6시간 만에 해제한 과정에서 여러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김용현 국방부 장관의 역할과 윤 대통령의 즉흥적 성격, 계엄 선포 과정의 비밀성, 계엄군의 과도한 행동 등이 주요 의문점이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후 무장군인 진입 실패, 야당 저항 끝에 해제 결의안 통과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후, 헬기를 통해 무장 군인들이 국회 본청으로 진입하려 시도했으나, 야당 보좌진들의 저항으로 진입에 실패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상정하여 통과시켰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