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회담 앞두고 모두발언 통해 민생회복지원금-채 상병 특검법 수용 등 주문
윤석열 대통령과 회담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부의 비판 언론 탄압, 남북관계 악화 등을 비판하면서 ▲민생회복지원금 지급 ▲추경을 통한 연구개발 예산 회복 ▲국회 논의를 통한 의정갈등 해소 ▲ 과도한 거부권 행사에 대한 유감 표명 ▲채 상병 특검법, 이태원 참사 특별법 수용 ▲가족 주변 의혹 정리 ▲재생에너지 정책 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국정 전환을 요구했다.
윤 대통령은"하여튼 초청에 응해주셔서 감사하고, 정말 그 후보 때 저희가 행사 TV토론 때 뵀고, 당선 축하 전화해주시고, 국회에 가서 뵙고 정말 오늘 이렇게 또 용산에 오셔서 여러 가지 얘기 나누게 돼서 반갑고 기쁩니다"라고 말했다.이후 두 사람이 날씨 이야기로 대화를 이어가자, 이날 모두발언까지만 취재하기로 했던 취재진은 현장을 빠져나가려고 했다. 이를 본 이 대표가"퇴장할 건 아니고. 제가 대통령님 드릴 말씀 써왔다"면서 가슴팍의 주머니에서 A4 용지 몇 장으로 된 자료를 꺼냈다. 윤 대통령은"아니죠. 손님 말씀 먼저 들어야죠"라고 이 대표의 발언을 요청했다.
그는"정부 비판적인 방송에 대해서 중징계가 계속 이어지고 있고, 보도를 이유로 기자, 언론사에 대한 압수수색이 매우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래서 우리 국민들께서도 혹시 말 한마디 잘못했다가 잡혀가는 거 아닐까 이런 걱정들을 하는 세상이 됐습니다"라면서"모범적인 민주국가로 평가받던 우리 대한민국에 대해서 스웨덴 연구기관이 독재화가 진행 중이다, 이런 연구결과를 발표되기도 합니다.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보면 소위 말 폭탄이 진짜 폭탄되는 거 아닌가 이런 걱정도 많이 하고 있는 상태"라고 비판했다. 의과대학 정원 증원 등 윤 대통령의 의료 개혁을"정말로 중요한 국가적 과제"라고 평가한 이 대표는"그런데 의정갈등이 계속 심화되고 있어서 꼬인 매듭을 서둘러 풀어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달째 이어진 의정 갈등 때문에 의료현장이 혼란을 겪고, 우리 국민들께서도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행정 권력으로 국회와 야당을 혹여라도 굴복시키려 하시면 성공적인 국정은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국정 기조 전환을 요구하는 총선의 민의를 존중해 주시면 좋겠습니다"라고 경고하면서"이태원 참사 특별법이나 특검법 등에 대한 거부권 행사에 대해서 유감 표명과 함께 향후 국회 결정을 존중하겠다라는 약속을 해 주시면 참으로 좋겠다는 생각이고, 또 정중하게 요청드리는 바입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강력한 안보 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 열심히 하고 계신 것 압니다. 그에 대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대화와 협력에도 조금 더 관심 가져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라며"가치 중심의 진영 외교만으로는 국익도 국가도 지킬 수가 없습니다.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로 전환을 검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했다. 또"독도, 과거사, 핵 오염수 같은 이런 대일관계 문제에서 국민의 자긍심이 훼손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또 못하면 심판받아' '도취 경계' 쏟아진 민주당 해단식'민생 정치' 강조한 이재명 "기쁨 즐길 정도로 녹록지 않아"... 김부겸 "윤 대통령, 이재명 만나야"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님, 채상병·이태원참사·전세사기 해결 약속해주세요'윤 대통령-이재명 대표 첫 만남 앞두고 박정훈 대령 동기, 이태원 참사 부부, 전세사기 피해자 만나다
Read more »
국민의힘 당선인도 “‘김건희 특검법’에 전향적 태도 보여야”서울 도봉갑서 당선된 김재섭 “윤 대통령, 야당 만나야 민생 챙길 수 있어…선택 아닌 당위의 문제”
Read more »
농작물에 끈적한 ‘신비의 젤’ 묻혔더니 해충이 뚝···이유는 무엇?옥수수를 해치는 대표적인 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 애벌레를 농약을 뿌리지 않고도 없앨 수 있는 친환경적인 방제법이 개발됐다. 애벌레 몸속에서 살 수 있지만 사람에게는 무해한 ...
Read more »
민주당 “윤 대통령, 2천명 숫자에 매몰…역시나 마이동풍 정권”“정부, 의료대란 조장하고 국민 고통 가중…의사는 국민 이길 수 없듯 대통령과 정부도 국민 이길 수 없어”
Read more »
강남 찾은 이재명 '윤 정권 지지자들도 회초리 들어야''경합열세' 분류됐지만 사전투표율 최저 강남을 지원유세 "투표하면 이길 수 있다" 독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