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꿀의 약 70% 아카시아꽃에서 채취하는데 꿀벌 없어 양봉업자 울상
아카시아꽃 하얗게 핀 먼 옛날 과수원길
김희석 반려식물연구원 원장은"올해처럼 아카시아꽃이 화사하게 만개한 경우가 없었는데 벌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벌은 꽃과 꽃 사이를 날아다니며 꽃가루를 옮기는 수정을 해줘 유실수를 포함한 농작물들이 열매를 맺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그 매개체가 사라지고 있어요. 기후 변화로 농작물이 피해를 보고 있는데 꿀벌마저 사라진다면 농업이 위기입니다"라며 꿀벌이 사라지는 것을 안타까워한다.양봉하는 분들은 아카시아꽃 필 때가 가장 바쁜 시기다. 꿀의 약 70%를 아카시아꽃에서 채취한다. 과거에는 양봉업자들이 개화 시기에 맞춰 제주도에서 민통선까지 트럭에 벌꿀 통을 싣고 이동하며 꿀벌을 채취했다. 아카시아나무 아래 터를 잡고 망을 뒤집어쓴 양봉업자의 정겨운 모습을 지금은 볼 수가 없다.
깊은 산속에서 아카시아 밀원을 채취해 지인들에게 선물했던 한 스님도"전에는 20여 통을 했는데 지금은 벌이 없어 2통밖에 하지 못하고 있어요. 그것도 양이 가득 차지 않아요"라고 말한다. 수년 전부터 꿀벌이 집단 폐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벌이 겨울을 나는 과정에서 벌통으로 돌아오지 않거나 집단으로 죽어 문제가 되고 있다. 양봉업자들은 2021년부터 최근까지 벌의 집단 폐사로 어려움을 겪는데 지난해 겨울에는 전국 2만 7000여 양봉농가의 17%에 달하는 농가가 집단 폐사의 피해를 보았고 폐사한 꿀벌이 80억 마리에 이른다.
강릉에서 딸기 농사를 하는 이영돈씨는"수분을 100% 벌에 의존하는 딸기 원예농가로서는 꿀벌이 줄어들면서 꿀벌 임대가격 상승도 걱정이지만 꿀벌 자체를 구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호박벌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박벌은 꿀벌보다 수명이 짧아 딸기를 재배하는 데 어려움이 큽니다"라고 하소연 한다.아인슈타인은"벌이 땅에서 사라지면 인류는 4년 안에 멸종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만큼 주변 환경에 민감한 꿀벌은 환경지표이기도 하다. 꿀벌이 활발하게 서식하는 곳은 생태계가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전기차 보조금의 역설…테슬라 빼곤 가격 인하 노력이 안 보인다[주간경향]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는 테슬라가 다시 한번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섰다. 지난 4월 4일 테슬라는 부분 변경을 완료한 자사 전기차 ‘모델3’의 가격을 공개했다. 테슬...
Read more »
‘5월엔 팔아라’ 격언 이번에는 안 통하나…“오히려 상승 예상”‘셀인메이’ 미 월가 격언 올해도 안 통할 듯 지난 20년간 10번은 코스피 수익률 ‘플러스’ 증권가 “5월 증시 변동성 줄이며 반등할 것”
Read more »
[리셋 코리아] 지속 불가능한 ‘더 내고 더 받는’ 연금 개혁시민대표단이 연금 공부를 하기 전에는 ‘지속이 더 가능한 안’을 선호했었으나, 공론화위에서 학습한 후에 ‘지속 불가능한 안’을 선택하다 보니 논란이 커지고 있다. 2023년 1월 국회 연금특위 자문위 투표에서 15명의 위원 중 10명이 찬성했던 ‘소득대체율 40%-보험료 15% 안’은 시민대표단의 학습 자료에서 아예 제외되었다. 적자를 702조원이나 더 늘리는 1안(소득대체율 50%-보험료 13%)을 ‘지속 가능한 안’이라고 표현하면서도, 정작 적자를 1970조원 줄여 ‘더 지속이 가능할 2안(소득대체율 40%-보험료 12%)’에는 그런 표현조차 없다.
Read more »
[전문] 박주민 “5월 본회의 두 번 열려야...안 되면 '채상병 특검' 출범 연말로 넘어갈 수도”민주당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프로그램 : JTBC 유튜브 라이브 〈장르만 여의도〉○방송일자 : 2024년 4월 26일(금)○진행 : 정영진○출연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은평갑 당선자, 원내수석부대표, 채윤경 / 기자,
Read more »
김경율 “한동훈이 백수라지만 금요일 전화해 ‘월 점심 제안’?…이해 안 된다”“다른 비대위원들도 연락 못 받아”
Read more »
지금이 골든타임인데…국민연금개혁 또 공회전[주간경향] 국회로 넘어간 연금개혁이 또다시 진통을 겪고 있다. 국민연금 공론화 조사에서 시민대표단이 택한 ‘더 내고 더 받는(소득보장 강화)’안을 두고 여야가 공회전을 벌이...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