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대문구에서 열린 '2024 시민과학 콘퍼런스 자연을 지키는 힘, 시민과학'에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한 생태계 보호 활동이 공유되었다. 이 콘퍼런스는 시민과학 활동이 환경 보호와 생태계 보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집합적으로 발표하며, 시민의 참여를 통해 생물 다양성 관측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국립생물자원관의 활동도 소개되었다.
지난달 30일 서울 서대문구에서 열린 ‘2024 시민과학 콘퍼런스 자연을 지키는 힘, 시민과학 ’에서 조수정 ‘벌볼일있는사람들’ 공동대표가 올해 야생 벌 관찰 기록을 공유하고 있다. 서울환경연합 제공지난달 30일 서울 서대문구 한 카페에서 열린 ‘서울환경연합 2024 시민과학 콘퍼런스’에서 조수정 ‘벌볼일있는사람들’ 공동대표가 지난 10여년 간의 시민과학 활동 경험을 나누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콘퍼런스는 서울환경연합이 한 해 동안 중랑천·안양천 철새보호구역 시민조사단, 생명다양성재단 등과 협업해 진행한 시민과학 활동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시민과학이란, 과학자가 아닌 일반 시민이 과학 연구에 직접 참여하거나 연구에 기여하는 활동을 일컫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2년 장이권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교수가 시민들과 함께 멸종위기 1급인 수원청개구리의 서식 현황을 조사한 ‘수원청개구리 탐사대’가 대표 사례로 꼽힌다. 장 교수는 당시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수원청개구리의 생태와 서식 현황을 탐사대와 수집해 국제학술지에 소개했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부와 수원시가 수원청개구리 복원 사업에 나서는 근거를 제시했다. 이번 콘퍼런스에 ‘자연을 지키는 힘, 시민과학’이라는 행사명이 붙은 이유이기도 하다.이날 콘퍼런스에서는 시민과학 활동이 환경 파괴를 막고 생태계를 보호한 사례와, 서울 시내 생물들의 ‘생태계 서비스 가치’를 환산한 데이터들이 공유됐다. 철새보호구역 시민조사단은 2020년 10월 안양천 철새보호구역에 호안 정비공사가 진행되자 이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철새보전 정책을 제안하기 위해 직접 조사에 나서며 꾸려졌다.
시민들은 왜 이다지도 ‘진심’인 걸까. 강홍구 대표는 “내가 사는 지역의 생태계 파괴를 기록하고 공유하면서 함께 문제를 제기할 수 있었던 경험이 누적된 효과일 것”이라 설명했다. ‘생물 덕후’들의 꾸준한 관찰 기록이 생물다양성을 지키는 힘이 되었다는 것이다. 지난 6년간 야생 벌을 쫓다가 2021년 신종을 관찰하기도 한 조수정 대표는 매우 근본적인 동기를 말했다. “바로 ‘발견의 기쁨’을 나누는 거겠죠.”
시민과학 환경 보호 시민 참여 생태계 보전 생물 다양성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한국 기업 거버넌스 포럼, 이사의 주주 충실의무 확대 촉구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은 이사의 주주 충실의무 확대를 촉구하며, 주주 권익 보호를 위한 상법 개정을 요구했다.
Read more »
정부, 주주 보호를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 방향 발표정부가 합병, 분할 등 규제를 강화하는 자본시장법 개정 방향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는 주주 보호를 포괄적으로 규정하는 상법 개정보다 한정적이다.
Read more »
정부, 주주이익 보호를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 제시정부가 주주이익 보호를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제시하였다. 이 개정안은 상장 기업에만 적용되며, 주주이익 보호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 방침은 재계의 요구에 굴복하고 시장개혁을 회피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Read more »
서산 천수만, 철새 보호를 위한 물채우기 작업 진행 중서산버드랜드는 철새 보호를 위해 천수만 일대 논에 물을 채우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국제적인 철새 도래지인 천수만을 찾은 철새들에게 먹이터와 쉼터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서산버드랜드는 무논 조성과 생태습지 조성 등을 통해 생태계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Read more »
정부, 주주이익 보호를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 발표정부는 주주 이익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대상은 상장 기업으로 한정되며, 4가지 행위에 대해 주주 이익 보호를 강화하는 방침입니다. 그러나 이 개정안은 재계의 요구에 굴복한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Read more »
국민의힘 '특전사방', 김건희 여사 방어 위한 게시물 공유지난 대선 중 국민의힘 '특전사방'에서 김건희 여사의 방어를 위한 게시물들이 다수 공유되었음을 확인. 김건희 여사를 옹호하거나 그녀의 녹취록 논란을 수다로 치부하는 주요 내용들이 포함.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