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 통과 후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비상시국대회 참석을 독려했다.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의 사퇴와 내란죄 수사를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 을 선포했다가 6시간 만에 해제한 4일, 더불어민주당 은 “윤 대통령이 즉각 퇴진하지 않을 경우 즉시 탄핵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결의했다. 민주당은 이르면 이날 중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을 발의해 5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날 새벽 국회 비상계엄 해제 요구 건의안 본회의 가결 뒤 윤 대통령이 계엄 해제 뜻을 밝힌 지 약 1시간30분 만에 비공개 의총을 열어 이렇게 결의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는 그 자체가 원천무효이고 명백한 헌법 위반”이라며 “엄중한 내란 행위이자 완벽한 탄핵 사유”라고 규탄했다. 이어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헌정파괴 범죄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강유정 원내대변인은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나 “향후 비상계엄령이 없으리란 보장이 없기 때문에 탄핵소추안 발의와 의결 과정이 더 빨라져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며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시간표는 오늘 발의해 내일 본회의에 보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탄핵소추안은 본회의 보고 24시간 이후부터 72시간 이내에 표결해야 해, 이 일정대로라면 이르면 6일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할 수 있다. 다만, 대통령 탄핵소추안은 국회의원 200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해 국민의힘 태도가 변수다.
의총 직후 이재명 대표는 당원들에게 입장문을 보내 “윤 대통령의 계엄 선포는 명백한 국헌 문란이자 내란 행위다. 계엄을 해제한다 해도 윤 대통령과 이에 가담한 인사들의 내란죄가 덮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대표는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사퇴와 내란죄에 대한 즉각 수사를 관철해나가겠다”며 4일 낮 12시 국회에서 열 예정인 비상시국대회 참석을 독려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윤 대통령, 믹타 정상들과 “유엔 회원국, 안보리 결의 지지해야”···북, 러시아 파병 비판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믹타’(MIKTA·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튀르키예, 호주의 5개국 협의체...
Read more »
민주당, 최재해 감사원장 탄핵소추안 발의더불어민주당은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사 3명과 최재해 감사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 국민의힘은 이를 정치적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고 비난.
Read more »
더민주, 김여사 특검법 거부에 윤석열 대통령 비판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 행사에 찬성하지 않음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을 연산군에 비유하며 비난하며,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에게 특검법 통과에 협조를 촉구했다.
Read more »
정무수석 '기자 무례' 발언 역풍...그래서 윤 대통령은 무얼 사과했나140분 기자회견서 소명 기회 걷어찬 윤 대통령...야당 '무엇에 대한 사과인지 지금이라도 밝혀야'
Read more »
윤석열 공천개입 폭로 이어가는 이준석 “내게 역정 냈다”이준석 “윤 대통령 공천개입, 포항시와 서울 강서구 등만 국한되지 않는다”
Read more »
충남대 교수 80명 시국선언 “즉각 하야가 윤석열이 할 수 있는 마지막 봉사”가천대, 외대, 한양대, 숙대, 인천대, 전남대 등에 이어 충남대 교수들도 “윤 대통령 즉각 하야하라”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