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32단독 소준섭 판사는 7일 김 전 장관이 제기한 준항고 신청을 기각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수사 단계에서 김 전 장관에 대한 일반인의 접견 금지, 편지 수·발신 금지를 결정했다. 법원은 김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변호인 외 접견 및 서신 금지 결정 절차가 적법했고, 그 정도도 지나치지 않다고 판단했다.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11월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윤석열 대통령의 골프장 이용 등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운식 선임기자 [email protected]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32단독 소준섭 판사는 7일 김 전 장관이 제기한 준항고 신청을 기각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수사 단계에서 김 전 장관에 대한 일반인의 접견 금지, 편지 수·발신 금지를 결정했다. 체포·구속된 피의자의 변호인 접견 교통권은 법률에 따라 보장되지만, 변호인이 아닌 일반인과의 접견 등에 대해선 수사기관이 금지 처분을 내릴 수 있다.
이에 김 전 장관 변호인단은 지난달 19일 “김 전 장관이 비상계엄을 지지하는 국민들과 소통할 권리가 있다”며 “일반인 접견을 금지한 것은 김 전 장관을 고립시키는 정치적 행위”라고 주장하며 ‘수사기관의 구금에 관한 처분 취소·변경 준항고’를 법원에 제기했다. 준항고는 검사나 경찰의 구금·압수 등에 관한 처분을 취소·변경해달라고 법원에 청구하는 불복 절차다.법원은 김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변호인 외 접견 및 서신 금지 결정 절차가 적법했고, 그 정도도 지나치지 않다고 판단했다.
또한 법원은 “이런 처분이 없을 시 제3자의 접견 내지 서신수수 내지 그러한 시도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상당하고, 수용기관에서 접견 녹음 등과 서신 검열의 책임을 무제한적으로 부담하면서 증거인멸 우려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고 보이지 않는다”고도 밝혔다. 아울러 법원은 “자신의 혐의에 대해 다툴 여지가 있다거나 이 처분이 정치적 이유에 기인한 것으로서 부당하다는 취지의 주장은 이 처분의 위법 여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다.한편 검찰은 지난달 27일 김 전 장관의 1심 재판부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에도 변호인 외 일반인과 접견 금지를 청구했다. 김 전 장관은 지난 2일 변호인을 통해 “애국동지 여러분, 자유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대통령을 꼭 지켜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 “대통령은 하루 24시간을 오직 국가와 국민, 민생만을 생각하시는 분이다” 등이 적힌 편지를 공개했다.
KIM YONG-HYUN NATIONAL DEFENSE GOLF COURSE KIM COURT DECISION LEGAL PROCEDURES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논란 국회 열린 긴급 질의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계엄 사태의 핵심 인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긴급체포, 국회 국방위원회서 긴급 현안 질의 진행 및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통과 등이 주요 내용이다.
Read more »
김용현 전 장관, 검찰 공소 '픽션' 주장, 명예훼손 고소 예고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변호인단은 검찰의 공소제기에 대해 “픽션”이라고 반발하며 명예훼손 고소를 예고했습니다.
Read more »
윤석열,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공소장에 적시윤석열 대통령의 내란 혐의,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공소장 공개로 드러나
Read more »
김용현 이어 방첩사령관도 구속…尹 탄핵날에도 내란 수사 이어져檢 “尹과 공모해 폭동 혐의” 김용현 前장관 이어 두번째 軍 국회 무력화 시도에 초점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당일 국회 봉쇄 지시, 김용현 전 장관 구속기소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 기간 동안 국회 봉쇄와 의결 방해에 직접적인 지시를 했다는 증거가 드러났습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은 내란중요임무종사 및 직권남용행사방해혐의로 구속 기소되었습니다. 검찰 자료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계엄 해제요구안 가결 전까지 조지호 경찰청장에게 수차례 전화하여 국회 들어가려는 의원들을 체포하라고 지시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Read more »
김용현 전 국방장관, 4성 장군 좌절 후 계엄령 언급 논란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4성 장군 미달 사건과 2022년 대선 캠프에서 계엄령 언급 논란에 대해 살펴본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