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관련 질의에서 이 장관은 계엄 결정을 옹호한 반면, 조 장관은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경찰청장은 국회 통제 지시를 받았음을 시인하며, 경찰권 행사를 내란죄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전화로 국회통제 요청해와" 국회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사태 관련 긴급 현안 질의에 나선 가운데 비상계엄 발표 전 국무회의에 참석한 장관들이 당시 계엄 발표에 대한 반대 기류가 있었다고 증언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나는 반대했다"고 직접 밝혔다. 다만 윤 대통령의 충암고 후배로, 이른바 '충암 라인'으로 불리우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계엄 결정을 옹호하는 취지의 발언에 나서 대조를 이뤘다.
또한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이 위헌·위법하냐'는 질의에"대통령은 헌법에 규정된 권한을 행사한 것이고 비상계엄이라는 것은 고도의 통치행위, 그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면서"국회를 제대로 봉쇄하려고 했으면 봉쇄 못 했겠습니까"라고 말해 야권 의원들의 원성을 샀다. 비난이 이어지자 이 장관은 해당 발언을 취소했다. 조 장관은 당초 대통령의 계엄 선포가 위헌이라고 답했다가 자신이 판단할 사항이 아니라고 한 발짝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계엄이 위법이고 위헌이라는 데 동의하느냐'는 질문에"동의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정확히 말씀드리면 계엄령 선포에는 동의하지 않았지만 위헌 여부는 제가 판단할 사항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고 답변을 바꿨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계엄' 관련 국무회의 참석 의견 밝혀조규홍 장관이 국무회의에서 계엄 선포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언급하며, 포고령에 대한 동의 불가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그는 계엄 해제 결정 국무회의 불참에 대해 설명했다.
Read more »
중국, 미국의 HBM 수출통제 조처에 단호히 반대중국 상무부와 외교부는 미국의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출통제 조처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Read more »
미국 정부, 한국 비상계엄에 우려 표명하며 계엄 해제 환영미국 정부는 한국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데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계엄 해제를 환영하였다. 백악관 NSC 대변인은 한국 국회의 계엄 해제 결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국무부, 국방부 등은 상황을 주시하며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Read more »
TK통합 대동단결 이번엔 이뤄지나...대구서 첫 지지성명 봇물노동계, 체육회 지지성명 발표 경제계, 문화계 등도 지지 입장 지역사회 공감대 확산 적극 동참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 국무회의 참석자들 책임론 제기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기 전 국무회의에 참석한 국무위원들이 의사정족수를 채웠다는 정부 관계자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일부 국무위원들의 불참 사실이 알려지며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Read more »
45년만의 비상계엄, 2시간반만에 해제윤석열 대통령이 45년 만에 비상계엄을 선포하였으나, 야당뿐만 아니라 여당마저 즉각 반대 의견을 표명하며, 결국 국회 재적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2시간 반 만에 해제되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