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촌 부부·마을토박이 의기투합해 만든 남해 송남마을 '오아시스'... "2·3호점 들어서는 게 꿈"
지난 8월 23일 송정솔바람해변에 자리한 송남마을회관 앞에서 카페 '오아시스'의 개업을 알리는 행사가 열렸다. 그런데 여느 카페와 오픈행사가 달랐다. 마을사람 수십 명에 이장, 번영회장, 면장, 기관단체장, 군청 국장, 도의원까지 참석해 축하인사를 했다. 카페 '오아시스'는 개인 업소라기보다는 송남마을 주민들이 뭉쳐 만든 '마을카페'다.
마을개발위원이자 카페의 총무를 맡고 있는 이성훈씨의 말이다. 성훈씨는 아내 하선정씨와 함께 지난해 광주에서 이곳 송남마을에 왔다. "아름다운 남해의 바다가 좋아서 왔다"는 이 부부 외에도 지난 2021년 서울에서 귀촌해 마을 총무와 부녀회 총무를 맡고 있는 양승건·김진아 부부, 2014년 귀촌한 강소영·남우석씨 부부, 예원영·김명식씨 부부가 오아시스를 함께 운영한다.하선정씨는 "이렇게 아름다운 해변에 잠시 머물며 커피 한잔 마실 카페가 없었다. 그래서 마을 젊은이인 우리가 의기투합했다"고 말했다.신활력플러스 사업에 선정된 뒤 남해군 마을회관 마을카페 1호라는 타이틀로 의욕있게 출발했지만 생각보다 난항이 많았다. 마을회관이 공공건물이다 보니 본래 목적이 아닌 카페로 전용하는 일이 애초에 어렵다는 군의 통보를 받았다. 해결책을 찾아야 했다.
이들은 "카페가 마을 수익사업으로 간주되면 마을회관 보수 지원이 중단되는데도 서석범 이장님을 비롯한 어르신들이 마을에 활력을 주자며 외지에서 온 우리에게 힘을 실어주셨다"며 마을 어르신들께 감사 인사를 전했다. 오아시스는 신활력사업 예산 2500만 원과 자부담 500만 원을 들여 마을회관 일부를 개조해 실내매장 5평에 10평 남짓한 실외 테이크아웃 매장으로 꾸몄다. 전문 인테리어업체에 맡긴 일 외에도 페인트칠, 포스기, 카메라 설치 등 할 수 있는 일은 이들이 직접 했다. 네 집이 시간을 정해 돌아가며 커피와 각종 음료를 판매한다. 해수욕장 특수를 놓칠세라 영업은 7월 하순경부터 시작했다고. 그중 마을 어르신이 직접 만든 송남할매식혜가 히트를 쳤다. 다행히 해수욕장을 찾은 방문객과 주민들의 호응으로 카페는 괜찮은 매출을 올렸고, 이는 앞으로 이들이 카페를 어떻게 운영해갈지 구상하게 하는 발판 구실을 해줬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크게 더 크게” 카페 창업에 1000억원…캠핑장도 대형화 고급화 바람수도권은 물론 부산 등 주요 지자체 랜드마크 노린 대형카페 줄줄이 개업 ‘세계최대 카페’ 기네스 기록도 나와 캠핑장·글램핑장도 대형화 고급화경쟁 올 여름은 대형수영장 있는 곳이 대세
Read more »
집밥 먹고 밝아진 보호소 비글, 임보 아닌 평생 가족 찾아요2021년 겨울 경기 고양시에서 보호소를 운영하며 90여 마리의 개를 돌보던 보호소장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남겨진 개들은 각 동물단체가 힘을 합쳐 구조 했고, 이 중 비글 2마리 '치즈'(7세 추정∙수컷)와 '퐁듀'가 비글구조네트워크 보호소로 오게 됐습니다. 퐁듀는 입양 가족을 만났지만 치즈는 보호소에 남겨졌습니다. 구조 당시 사람을 무서워하고, 다른
Read more »
KTL, 저개발국 교통취약계층 지원 ‘새마을카’ 참여KTL은 저개발국가 교통취약계층 이동권 향상을 지원하는 ‘새마을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고 4일 밝혔다. KTL이 제공한 후원금 400만 원과 국민 후원금 약 400만 원이 모여 탄생한 제 1호 새마을카는 천주교 대구대교구 사회복지회(대구 카리타스) 부설 「생명사랑 나눔 운동본부」를 통해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 지역 주민들을 위한 이동수단, 구호물품 수송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KTL 김세종 원장은 ‶이번 새마을카 프로젝트 후원을 통해 저개발국가 주민들의 이동권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KTL은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국내·외 상생나눔 활동에 추진하는 등 ESG경영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Read more »
“할인 쿠폰 60만장 배포”…추석 황금연휴, 국내 여행 홍보 나선 한 총리한덕수 국무총리가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총 6일로 늘은 ‘추석 황금연휴’에 숙박 할인 쿠폰 60만장을 배포한다고 알렸다. 한덕수 총리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국무총리로서 국민 여러분께 ‘꿀팁’을 하나 드리자면, 이번 연휴는 국내여행 적기”라며 “계절이 워낙 좋거니와, 내수진작을 위해 정부에서 마음 먹고 알찬 혜택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숙박
Read more »
'젊은이들 먹고 살게 해주라' 어르신들 외침으로 탄생한 카페귀촌 부부·마을토박이 의기투합해 만든 남해 송남마을 '오아시스'... "2·3호점 들어서는 게 꿈"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