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현의 금융과 경제] 기술 혁신과 미국의 자본시장 변화

South Africa News News

[안동현의 금융과 경제] 기술 혁신과 미국의 자본시장 변화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maekyungsns
  • ⏱ Reading Time:
  • 67 sec. here
  • 3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30%
  • Publisher: 51%

美대기업 스타트업 인수 증가혁신적 기술 아웃소싱해 흡수韓대기업 기술탈취 등 논란에자체기술 몰두…M&A 부진벤처사업 위험은 개미에 전가

벤처사업 위험은 개미에 전가 2000년대 이후부터 메타, 구글, 아마존과 같은 빅테크 기업들을 필두로 미국 대기업들의 스타트업 인수는 역대 최대로 증가했다. 미국 벤처캐피털협회에 따르면 최근 엑시트에 성공한 스타트업의 90% 정도가 인수를 통해 이루어졌고 상장까지 간 스타트업은 10%에 불과했는데 1980년대에는 이 수치가 정반대였다. 여기에 2000년대 초반 기업 공시를 강화하는 Reg FD 법안이나 회계기준을 강화하는 사베인스-옥슬리 법안 등의 통과로 상장에 따른 부담이 커지면서 신규로 상장하는 회사보다 오히려 상장을 폐지하는 회사 수가 늘어나다 보니 1996년 8000개가 넘었던 상장회사 수는 지속적으로 하락해 현재 4000여 개로 줄어들었다. 이렇게 상장회사 수는 급감했지만 미국 증시의 시가총액은 국내총생산 대비로 1996년 80%대에서 현재 180% 정도로 증가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무엇일까?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기업 경쟁력의 결정 요인이 자본 투자에서 기술 혁신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과거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기 위한 기업들의 자본 투자는 줄어들고 기술 선점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가 급증했다. 문제는 R&D 투자의 성공은 그 전망이 불투명한 만큼 상장까지 가는 회임기간이 길다. 그렇다 보니 스타트업 회사 입장에서는 상장보다는 인수를 통해 엑시트를 하는 것이 더 유리해졌고 이를 인수하는 대기업 입장에서는 R&D를 내부에서 개발하는 것보다 인수를 통해 혁신기술을 아웃소싱하는 게 더 효율적이게 된 것이다.

기술 혁신은 승자에게 독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반면 승자로서 누릴 수 있는 기간을 단축시킨다. 기술 진보로 인해 빠른 주기로 대체상품이 출현해 기존 수요를 대부분 흡수하는 식으로 수급 환경이 급변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가능성이 있는 스타트업을 조기에 발굴해 인수하는 것이 대기업의 사활을 결정짓게 되었다. 자본시장 관점에서는 아직 덜 성숙해 사업성이 불투명한 스타트업이 상장될 경우 그 위험이 투자자에게 전가되는 데 반해 거대 자본력을 가진 대기업들이 인수를 통해 그 위험을 소화한 후 자본시장에 넘겨주는 만큼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유리하다.

반면 대기업들의 스타트업 사냥으로 결국 대기업들만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생태계가 조성되면서 경쟁이 축소되어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편익이 낮아진다는 우려가 있다. '킬러 인수'라 부르는 인수의 경우 목적 자체가 기술 취득이 아니라 향후 경쟁자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을 조기에 인수해 위협 요인을 제거하는 데 있는 만큼 이러한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벤처 생태계는 어떤가? 우리나라 벤처기업들의 유일한 엑시트 통로는 코스닥 상장이다. 대기업들은 아직도 순혈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과거 출자총액제도의 아픈 기억이 있는 만큼 내부 기술 개발에만 집착하고 외부 수혈에 부정적이다 보니 스타트업 인수가 부진하다. 또한 설사 있더라도 헐값으로 기술을 탈취한다는 의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렇다 보니 벤처의 사업 위험이 상장을 통해 여과 없이 투자자에게 전가되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더불어 상장기업 수는 날로 증가하는 데 비해 주식시장 유입 자금은 비례해서 증가하지 않다 보니 주가가 오를 수 없는 환경이다. 그렇다고 상장심사를 엄격하게 할 경우 스타트업이 위축되어 기술 혁신이 정체되고 경제의 역동성이 떨어지는 딜레마에 직면한다. 최근 정부가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와 함께 우리나라 벤처 생태계에 근본적 변화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maekyungsns /  🏆 15.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北전투기 100대 서울로 날아온다면, AI에게 서울방어 맡겨도 되나?” 샘 올트먼 대답은....“北전투기 100대 서울로 날아온다면, AI에게 서울방어 맡겨도 되나?” 샘 올트먼 대답은....브루킹스연구소 ‘AI시대 지정학적 변화’ 화상토론서 올트먼 “따질 것 많아…오픈AI는 미국과 동맹국 편” “AI 기술 인류 전체에 득이 되길 원해” AI반도체·데이터센터 등 인공지능 인프라가 미래 최고의 상품
Read more »

돼지 도축, 판교서 할 겁니까? ‘로컬 스타트업’ 뜨는 이유돼지 도축, 판교서 할 겁니까? ‘로컬 스타트업’ 뜨는 이유지난해 12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브루킹스연구소 데이터를 인용해 '실리콘밸리·샌프란시스코·보스턴· 뉴욕 등에서 일하는 기술 인력 비율은 실제 줄고 있다'며 '이런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혁신과 투자를 만드는 미국 전역의 기술 생태계'라고 실제로 실리콘밸리는 2022년부터 2년간 1400명의 기술 인력이 감소했지만, 댈러스와 포트워스 지역은 3만 개의 기술 일자리가 생겼다. WSJ는 '스타트업과 기술 인력이 퍼지면서 지역의 기술 생태계가 뿌리를 내리고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다'며 '지역 커뮤니티가 투자자와 기업을 유치해 인재 클러스터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Read more »

윤재옥, 비대위원장에 황우여 전 새누리당 대표 지명윤재옥, 비대위원장에 황우여 전 새누리당 대표 지명윤상현 “당이 정말 혁신과 쇄신의 그림 그릴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Read more »

中 ‘사드 보복’ 방관한 미국의 반성…美 국무부 “한국, 中 경제 보복 당하면 도울 것中 ‘사드 보복’ 방관한 미국의 반성…美 국무부 “한국, 中 경제 보복 당하면 도울 것2021년 中 리투아니아 무역보복 후 전담팀 구성 美 당국자 “中 경제 강압에 할 수 있는 모든 것 할 것”
Read more »

정부, 방산 소부장 R&D에 올해 4000억 투자정부, 방산 소부장 R&D에 올해 4000억 투자정부가 방산 생태계 기초체력을 확충하기 위해 올해 방산 소재부품 기술 분야에 4000억원을 투자하고, 360억원 규모의 산업기술 펀드를 신설하는 등 첨단 방산 기술 지원에 나...
Read more »

'그래서, 엄마한테 바라는 게 뭐야?'... 아차, 이게 아닌데'그래서, 엄마한테 바라는 게 뭐야?'... 아차, 이게 아닌데초등학교 4학년 학부모 공개수업에서 배운 대화의 기술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6 02:1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