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등동물부터 인간까지생존과 지능 기본 원리는상대적 위치와 관계 감지생성형 AI 메커니즘도 유사인간 뇌와 관계 추구로 발전
인간 뇌와 관계 추구로 발전 하등동물의 생존은 자신과 먹이, 포식자의 상대적 위치를 감지하는 능력과 직결된다. 우리의 고등 개념도 다른 대상과의 상대적 관계 속에서만 정의될 수 있다.
요즘 화두인 생성형 인공지능의 핵심도 관계 추구다. 거대한 추상화와 상관성 계산 모듈이 연합해 관계를 추구한다. 물꼬를 튼 것은 자연어 처리 분야다. 2017년 트랜스포머 어텐션이란 이름으로 등장했다. 각 단어는 예로 512개의 실수로 표현된다. 512차원 벡터다. 훈련을 시작할 때 각 단어는 512개의 실수가 아무렇게나 채워진다. 방대한 데이터로 학습을 마치고 나면 비슷한 단어는 표현이 비슷해진다. 훈련을 마친 단어들의 표현을 살펴본다. 'Calvin'과 'Klein'처럼 딱 붙어서 나타나는 단어들은 표현이 최고로 비슷하다. 'finally'와 'lastly' 같은 단어들도 매우 유사하다. 이들은 한 문장에서 나타나는 일은 드물지만 상대방 자리에 바꾸어 들어갈 수 있다. 주변 문맥이 비슷하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매경의 창] 상처만 남긴 공천공천절차 매번 새로 만들고정당 지도부 의해 좌지우지전략공천·험지출마 후보들지역 정책 만들 수 있을까
Read more »
독성 줄이고 약효 높이는 ‘포제’, 표준화 정착 필요하다현대 약물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16세기 독일 의사 파라켈수스는 “모든 것에는 독성이 있으며, 독성은 투여량이 결정한다”라는 유명한 약학적 명제를 제시했다. 실제로 모든 약물은...
Read more »
대전 찾은 이재명, ‘R&D 예산 삭감’ 부각 “나라 망치는 정권 심판하자”정봉주 ‘목발 경품’ 발언 논란에 “매우 엄중하게 바라봐...정치인, 자신의 모든 행위 책임져야”
Read more »
도태우 ‘5.18 폄훼’ “문제 있다”면서도 “사과 진정성 느껴졌다”는 국민의힘 지도부“개인 의견 가질 수 있다”던 장동혁 “문제 있는 것은 맞다”
Read more »
변광용 후보, 거제 선거사무실 개소"모든 것을 걸고 승리하겠다"
Read more »
'조선어학회'에 참여하다[김삼웅의 인물열전 - 딸깍발이 선비 이희승 평전 10] "모든 회의는 조선어학회처럼 해야 한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