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자한테 집회·결사는 계엄해서 없애야 하는 행위였습니다. 단지 윤석열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수많은 지자체장도 집회를 없애려고 합니다.” 박한희 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가 지난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 선포와 함께 나온 나온 포고령 1호의 ‘정치적 결사, 집회, 시
공권력감시대응팀, 문화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집회시위인권침해감시변호단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서울광장에 집회를 개최한 사람에게 광장 무단점유를 이유로 부과한 변상금 부과처분의 위법성을 다투는 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히고 있다. 김태형 기자박한희 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가 지난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 선포와 함께 나온 나온 포고령 1호의 ‘정치적 결사, 집회, 시위 등을 금한다’는 문장을 상기하며 말했다. 박 변호사가 발언한 공간은 서울시가 신고제인 집회를 사실상 허가제처럼 운영하고 있는 서울광장이다. 변호사들과 시민단체는 이날 스케이트장이 되버린 광장 한 켠에서 “빼앗긴 광장을 되찾자”고 외쳤다.
공권력감시대응팀과 문화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집회시위인권침해감시변호단은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오세훈 서울시장을 상대로 변상금부과처분취소 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경찰에 옥외집회 신고를 하고 진행한 집회를 서울시가 ‘사전신고 없이 무단 점유해 사용했다’며 변상금 4만원을 활동가에게 부과한 것이 부당하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서울광장을 사용하려면 경찰 집회신고 외에도, 서울시장에게 사용신고를 하도록 하는 이른바 ‘서울광장조례’를 만들어 논란이 돼왔다.이번 소송은 변상금부과 처분 취소를 구하는 동시에 해당 조례의 ‘위법성’을 따져보겠다는 취지다. 서울시가 서울광장 사용에 허가를 받는 것은 헌법 제21조 제2항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특히 집시법에 근거해 경찰이 집회 현장에서의 질서유지를 담당하고 있는만큼, 별도의 통제장치를 둘 이유가 없다는 점도 단체 쪽은 강조했다.
이처럼 집회를 금지·제한하는 지자체 조례는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등 서울을 시작으로 인천·경기·대구·대전·부산 등 전국 열 군데에서 시행되고 있다. 박이현 문화연대 활동가는 “광장은 지자체가 일방적으로 소유하는 공간이어서는 안 된다. 집회를 제한하는 일은 주최하고 참여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이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기회를 박탈하는 일이라는 점을 되새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종인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 활동가는 “지자체가 관리하는 광장과 공원, 많은 공적 공간에서 저항과 항의는 금지되고 있다”며 “지난 2022년 자유를 35번 언급하며 취임한 윤석열은 결국 계엄을 선포하고 집회·시위에 대한 금지를 포고하기에 이르렀다”고 규탄했다.이날 기자회견이 열린 서울광장에는 지난 20일부터 서울시가 개장한 스케이트장이 운영되고 있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헌재 결정까지 촛불 계속 들 것”…시민단체, 전국 집회 지속하기로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시민들이 든 윤 대통령 퇴진 촛불은 꺼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절차...
Read more »
시민단체, 이승만과 트루먼 동상 제막식 반대 집회민족문제연구소 등 17개 시민단체가 경북 칠곡군 다부동전적기념관 앞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과 트루먼 전 미국 대통령의 동상 제막식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그들은 이승만 전 대통령의 과오를 지적하며, 그의 동상을 세우는 행위를 비판했다.
Read more »
전 세계 시민단체,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국제협약 촉구 집회149개 시민단체가 플라스틱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부산 벡스코 앞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그들은 생산 감축 등 핵심 이슈들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비판하며, 이에 대한 결단력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INC-5 의장의 4차 비문서가 발표되었고, 협상 과정의 일부가 비공개로 이루어지면서 협약 도출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Read more »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주요 시민단체, 노조, 시민 1만여명 '윤석열 퇴진' 촛불 집회 개최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참여연대, 군인권센터, 민주노총 등 주요 시민단체와 노조가 서울 도심에서 '내란죄 윤석열 퇴진!', '국민주권 실현!', '사회 대개혁!'을 외치며 촛불 집회를 열었습니다. 시민들은 '윤석열 퇴진' 구호를 외치며 대통령실 방향으로 행진하였습니다.
Read more »
뉴진스, 어도어 탈출?...법적공방 시작 ‘전속계약유효확인 소송 제기’ [MK이슈]떠나려는 자와 붙잡으려는 자의 법적공방이 시작됐다. 바로 그룹 뉴진스와 소속사 어도어의 입장 차이다. 어도어는 “당사는 지난 12월 3일 소속 아티스트 뉴진스와의 전속계약이 유효하게 존속한다는 점을 법적으로 명확히 확인 받고자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전속계약유효확인의 소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전속계약 해지”를 전격 통보한
Read more »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들이 자사 채널에서 제공한 노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며 소송 제기유튜브 채널 운영자들의 방송 진행 외에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 스태프들이 제기한 소송. 이들은 자신들이 제공한 노동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했음을 주장하며, 소송을 통해 그들의 근로자성을 인정받고 임금을 청구하고자 합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