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엔 안정적인 ‘현금 흐름’ 갖춰야 5060세대 “자녀로부터 경제적독립 중요”
5060세대 “자녀로부터 경제적독립 중요” 최근 경기가 급격하게 얼어붙으면서 고용 불안을 느끼는 직장인들의 모습을 도처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어찌하든 자신의 주된 커리어를 접는 시기는 누구에게나 다가오게 마련입니다. 갑자기 다가온 퇴직은 소득 단절뿐 아니라 삶의 정체성 마저 집어삼킬 수 있어 대책 마련이 절실합니다. 지금 이 순간, 어떻게 준비 하느냐에 따라 ‘인생 2막’의 무게와 행복감은 확연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직장에 다닐 때는 부의 확대에 치중했다면 은퇴 후에는 ‘현금흐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격주로 연재하는 ‘언제까지 직장인’에서는 연금테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직장인의 법정 정년은 60세지만 그전에 퇴직하는 근로자가 훨씬 더 많습니다.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자발적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도 있고, 희망퇴직 또는 명예퇴직이라는 이름으로 정년보다 빨리 직장을 떠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는 이어 “노후 경제적 준비가 충분하다고 인식할 경우 총 자산의 약 17%를 상속자산으로 채우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면서 “평균적으로도 예상 노후자금의 14%인 1억3000만원은 상속을 통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곧 상속이 꼭 특수계층의 이슈가 아님을 의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하나금융연구소가 금융자산 1억원 이상을 보유한 50~60대 남녀 1000명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령에 대한 주관적 인식 상향으로 현재 50~60대는 73세 이상은 돼야 노인이라고 여겼습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이혼 뒤 재혼은 연금 주는데, 사별 후 재혼땐 못 줘”…유족연금 손해 안보려면 [언제까지 직장인]사별後 재혼 막는 유족연금
Read more »
“아빠, 엄마 언제 집에와”…직장인 퇴근시간 빨라졌다KB국민카드 데이터로 본 직장인 저녁시간 올해 오후 6시 28분...5년 전보다 19분 빨라져 주요 지역 직장인 월평균 여가비는 20% 증가
Read more »
포장도 본질도 비호감, ‘히든페이스’[한현정의 직구리뷰]그놈의 ‘욕망·민낯 키워드’는 언제까지 예술로 퉁치나요?
Read more »
[점선면] [Deep] ⌛ 정년 연장하면 청년은요?언제까지 일해야 할까
Read more »
금리인하 늦어 내수부양 미흡…재정은 소상공인에 집중 지원5대 경제연구원 설문조사
Read more »
검찰조사 마친 명태균, 공천개입 의혹에 “누구나 추천할 수 있는 것 아니냐”용산 이전 개입 의혹엔 “‘터 안 좋다’ 걱정 많아 의견 말씀드린 것”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