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현정 의원 가처분신청 인용
윤석열 대통령의 처가에 대한 특혜 의혹이 불거진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해, 군청 공무원과 대화한 내용을 녹취해 공개했다는 이유로 의원직을 제명당한 더불어민주당 여현정 전 양평군의원의 징계 결의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졌다.재판부는 “ 신청인들에게 생길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긴급한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 전 의원에 대한 징계 결의 효력은 본안 사건인 ‘징계 결의 무효 확인 소송’ 1심 판결 선고일로부터 30일이 되는 날까지 정지된다.
앞서 양평군의회는 지난 9월1일 제295회 임시회 본회의를 비공개로 열어 여 전 의원에게 최고 징계 수위 ‘제명 처분’을 내리고, 같은 당 최영보 의원에게 ‘공개 사과’ 징계를 의결했다. 여 전 의원은 지난 7월4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양평군청 한 공무원과의 대화 내용을 녹취한 뒤 유튜브 방송에서 공개했다. 최 의원은 녹취할 당시 함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양평군의회 국민의힘 의원 4명은 이 두 의원에 대해 ‘품위유지 위반’을 이유로 징계안을 발의했고, 무기명으로 진행된 표결에 재적 의원 7명 중 징계 대상 의원인 2명을 제외한 5명이 모두 징계에 찬성했다.
그러나 여 전 의원 쪽은 “다수당의 횡포에 의해 부당한 제명 통보를 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내용과 절차가 모두 무시된 의회 민주주의 훼손이고 폭거”라고 주장하며 징계 무효 소송을 낸 상태다.김기성 기자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이슈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양평 고속도로 논란, 대통령 직접 마무리해야'... 윤 대통령 면전에 쏟아진 쓴소리국회 상임위원장 간담회서 홍범도 흉상·이태원 참사·여가부 폐지 등 봇물... 윤 "국정에 잘 반영"
Read more »
은행권, 지난해 사회공헌에 1.2조 지원…이익 대비 비중은 축소은행연합회 ‘2022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 공개
Read more »
‘공흥지구 허위공문서 혐의’ 양평 공무원들 “우린 무죄”1심 첫 공판서 “문서 위조·행사 사실 없다”
Read more »
국힘 “서울 편향 발전돼 있다”며 김포시 서울 편입 추진“서울시와 출퇴근 공유…당론으로 추진하겠다”
Read more »
김기현 “김포, 서울 편입 바람직···‘같은 생활권이면 서울 편입’ 당론 추진”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30일 “당 내부적으로 검토한 결과 김포를 서울로 편입하는 게 바람직하...
Read more »
“다른 지역도 서울 편입 요구 있으면 적극 검토”…與, ‘메가 서울’ 넓히나‘김포 서울 편입’ 띄운 국민의힘 구리, 광명 등 인접 지역도 편입 가능성 “지역민의 요구가 있으면 적극 검토”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