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시크 쇼크’에 국내 메모리 업계도 촉각

‘딥시크 쇼크’에 국내 메모리 업계도 촉각 News

‘딥시크 쇼크’에 국내 메모리 업계도 촉각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kyunghyang
  • ⏱ Reading Time:
  • 42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0%
  • Publisher: 51%

국내 메모리 업계가 중국 인공지능(AI) 모델 ‘딥시크 R1’의 등장에 따른 글로벌 시장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30일 업계에 따르면 AI 반도체는 단순한 연산을 동시다발적으로 빠르게 해내는 데 특화돼 있다.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가 대표적이다. SK하이닉스 등 메모리 회사들이 만드는 고대역폭메모리는 GPU 옆에 붙어서 대규모 연산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엔비디아 주력 제품인 ‘H100’에는 4세대 HBM3이 탑재된다. 딥시크가 활용한 엔비디아의 저사양 GPU H800에는 3세대 HBM인 ‘HBM2e’가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딥시크는 오픈AI의 챗GPT 같은 모델에 비해 고성능 칩을 적게 쓰고도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내도록 설계됐다. 지금까지 오픈AI와 메타, 아마존 같은 빅테크 기업들은 AI 연산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금액을 엔비디아에 지불하면서 칩을 사들여왔는데, 딥시크가 코딩 최적화를 통해 하드웨어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해 보인 것이다.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에 HBM을 사실상 독점 공급하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지난해 4분기 HBM에서 올린 매출은 5조8510억원으로 전체 D램 매출의 40%를 차지한다. 딥시크의 최적화 설계에 영향을 받은 글로벌 AI 기업들이 칩·메모리 투자를 줄이는 방향으로 선회한다면, SK하이닉스 매출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얘기다. 삼성전자도 5세대인 HBM3E를 엔비디아에 납품하기 위해 품질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미국의 견제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엔비디아의 저사양 칩인 ‘H20’의 중국 수출을 막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H20에는 삼성전자 HBM이 탑재된다. 반면 딥시크 충격이 AI 생태계를 넓히는 계기로 작용해 국내 기업들의 저변을 확대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임지용 NH투자증권 연구원은 “AI 개발 시간표가 가속화되고 중소 후발주자들도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추가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는 29일 “딥시크가 AI의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확신을 갖기에는 이르다”면서도 “자본 지출과 인프라에 매우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전략적 이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kyunghyang /  🏆 14.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美주식시장 덮친 '딥시크 쇼크' 삼성전자·하이닉스 주가 촉각美주식시장 덮친 '딥시크 쇼크' 삼성전자·하이닉스 주가 촉각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가 내놓은 고성능 AI 모델 '딥시크 R1'의 충격파에 엔비디아를 비롯한 AI·반도체 기업 주가가 휘청였다. '수천억 원을 투입해야지만 고성능 AI를 개발할 수 있다'는 AI·반도체 업계 믿음을 송두리째 흔들었기 때문이다. 29일(현지시간)에도 엔비디아 주가는 전일 대비 4.10% 급락했다. 엔비디아는 딥시크발 충격이 가..
Read more »

딥시크 쇼크, 국내 증시 변동성 예상딥시크 쇼크, 국내 증시 변동성 예상중국 인공지능 스타트업 딥시크의 성능이 챗GPT를 앞지르는 사태로 미국 증시가 큰 변동성을 보였고, 이는 31일 개장하는 국내 증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딥시크 사태는 미국 AI 산업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지만, 그 강도는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국 증시 변동성은 빅테크 업체 실적 반응과 딥시크에 대한 코멘트, 그리고 연준 금리 동결 등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Read more »

딥시크, 중국 AI 스타트업의 등장으로 미국 빅테크, 국내 반도체 업계 촉각딥시크, 중국 AI 스타트업의 등장으로 미국 빅테크, 국내 반도체 업계 촉각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의 등장으로 미국 빅테크가 충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반도체 업계도 향후 AI 분야의 판도 변화에 대비하고 있다. 엔비디아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며 SK하이닉스, 삼성전자에도 단기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AI 생태계 확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Read more »

'딥시크, 내가 말한 대로야' 주가 17% 폭락 엔비디아의 찬사, 왜 [딥시크 쇼크]'딥시크, 내가 말한 대로야' 주가 17% 폭락 엔비디아의 찬사, 왜 [딥시크 쇼크]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이 AI 모델을 최적화해 서비스하는 추론용 칩으로 확대되면서, 현재 각광받는 최신 고대역폭메모리(HBM) 외에 구형 HBM과 GDDR7의 수요 또한 증가할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중국 AI 기업 딥시크가 지난 20일 공개한 추론용 AI 모델 ‘R1’이 ‘싸고 성능 좋은 AI’로 입소문을 타자 지난 27일 엔비디아 주가는 17% 급락했다. 황 CEO는 테스트 시간 확장 법칙을 통해 AI의 문제 해결(추론) 능력이 빠르게 향상되고 AI 비서가 대중화될 거라며 '엔비디아 컴퓨팅에 대한 막대한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Read more »

'중국판 샘 올트먼'… 펀드 운용하다 AI까지 개발'중국판 샘 올트먼'… 펀드 운용하다 AI까지 개발딥시크 창업자 량원펑은동창들과 함께 헤지펀드 창업2023년 '딥시크' 만들어 연구개발인력 전원이 中국내파
Read more »

중국 AI의 공습…美 덮친 딥시크 쇼크중국 AI의 공습…美 덮친 딥시크 쇼크美 10분의1 비용으로 오픈AI 수준 AI 개발수요감소 우려 엔비디아 시총 850조원 증발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3 14:0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