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퓨처] 축소되는 세계, 지금 함께 생각해 볼 주제
'한국 경제의 기적은 끝났다', 에서 지난 4월 현재 우리의 경제 상태를 심층 분석한 기사의 제목입니다. 한때 한강의 기적이고 동아시아의 주목받는 신흥국이었던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최근 3% 이하로 낮아졌습니다. 피크 코리아라는 용어와도 연관된 관점입니다. 덩달아 일본 언론 매체도 GDP 성장률이 2023년 2.61% 수준이고 OECD 전망치도 2024년 1.9%로 낮아지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한국 경제의 성장이 둔화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이 과정에서 기존 기술의 상용화에 강점을 보이는 소위 '패스트 팔로워'에서 창의적 기술 발전을 토대로 하는 '퍼스트 무버'로의 전환이 어려움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적은 한국은행이 2020년대 들어 성장률의 그 이전의 6.4%에서 2.1%대로 둔화하고 2030년에는 0.6%로 둔화하다가 2040년대까지는 연평균 0.1%씩 줄어들 것이라는 경고에 근거하기도 합니다.
이런 변화가 우리 사회 모든 부문에서 나타나고 있으나 지역간, 세대 간, 정치 성향상 점차 벌어지고 있는 인식의 차이와 이에 기초한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이 문제입니다. 우리의 인구 감소는 선진국에서 가장 복지가 좋고 아이 키우기 좋다는 핀란드에서도 일어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성장이 이뤄진 나라들에선 일상적인 일들일 뿐입니다. 그 속도가 가파르긴 하지만 우리가 엄청난 문제인 것처럼 대해선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당권경쟁’ 한동훈·나경원…한국 핵무장 놓고 티격태격나란히 국립 서울현충원 참배 羅 “우리도 이젠 핵무장 해야” 韓 “잠재 역량 갖추는게 우선”
Read more »
'AI 개발자 중 미국 남성 많아 … 편견 담긴 답변 내놓기 일쑤'세지포 'AI 윤리, 어떻게 해야 하나' 세션생성형 AI 성능 평가 과정에서여러 배경 가진 사람 참여해야윤리적으로 건전한 제품 나와
Read more »
[뉴스레터 점선면] 종부세를 어떻게 할까※뉴스레터 점선면 6월25일자(https://stib.ee/XM1D)입니다. 경향신문 대표 뉴스레터 점선면은 단 하나의 이슈와 기사를 엄선해 입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점선면을 ...
Read more »
[점선면] [Deep] 🏘️ 종부세를 어떻게 할까어느덧 20년이 다 된 'K-세금', 보내줘야 할까?
Read more »
자기 명의는 핸드폰뿐이었다, 변호사의 현명한 ‘사후 준비’자산관리의 기본 원칙, 부동산과 금융자산의 비중을 어떻게 맞출 것이냐, 금융자산 중에서는 투자 상품과 저축 상품의 비중을 어떻게 맞출 것이냐, 투자상품을 살 때는 어떤 리스크를 어떻게 방어해야 할 것이냐, 이런 공부를 해야 한다는 거예요. 『혼자 사는 노후를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혼자 사는 노후 두렵지 않다』『혼자 사는 노후 즐겁게 사는 방법』『여자의 활로 남자의 말로』. 지금 보면요, 2022년 말 기준 우리나라 젊은 사람들이 혼자 사는 1인 가구, 독거노인 1인 가구 합쳐서 1인 가구 비율이 34.5%.
Read more »
中총리 '내정 불간섭 해야' 뉴질랜드 총리 '러·북에 역할 해야'(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뉴질랜드를 찾은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크리스토퍼 럭슨 뉴질랜드 총리와 만난 뒤 뉴질랜드의 인프라 개발...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