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사고 코스닥 팔고 …'롱쇼트 ETF' 수익률 좋네

South Africa News News

코스피 사고 코스닥 팔고 …'롱쇼트 ETF' 수익률 좋네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maekyungsns
  • ⏱ Reading Time:
  • 42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0%
  • Publisher: 51%

이달 코스닥 하락에 6% 상승

코스피가 이달 외국인 매수세에 힘입어 반등을 이어가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하락세로 전환하면서 수익률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두 지수가 상반된 흐름을 기록할 때 수익을 내는 롱쇼트 상장지수펀드도 주목을 받고 있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KODEX 200롱 코스닥150숏선물' ETF는 전날까지 6.04% 상승했다. 이 ETF는 코스피200을 매수하고 코스닥150지수는 매도하는 상품으로 지수 간 수익률 차이가 벌어질수록 높은 성과를 낸다. 코스피가 코스닥 대비 초과 수익률을 올리면서 이 상품도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이에 롱쇼트 전략을 구사하는 ETF가 단순히 코스닥 하락에 베팅하는 상품인 ' KODEX 코스닥 150 선물 인버스'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이 같은 수익률 차이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 향방에서 비롯됐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이 기간 코스피200 종목을 3144억원어치 순매수했다. 반면 코스닥150 종목은 3654억원어치 팔았다.

지수를 구성하는 주요 업종도 두 지수 간 성과를 갈랐다. 시가총액 상위에 2차전지 기업들이 분포한 코스닥은 배터리 테마주를 향한 투자심리가 식으면서 약세가 불가피했다는 분석이다. 코스닥 시총 순위가 나란히 1·2위인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는 이 기간 각각 14.48%, 26.01% 하락했다. 반대로 코스피 대형주들은 준수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기간 5.38% 상승한 삼성전자가 대표적이다. 증권가에서는 당분간 코스피의 상대적 우위가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차전지 테마에서는 수급 이탈이 계속되고 있는 데 반해 하반기 반도체 업황이 개선돼 삼성전자가 코스피 전체를 끌어올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 외국인 투자자들은 이 기간 2차전지 종목을 파는 대신 삼성전자를 1조1194억원, 삼성전자 우선주를 503억원어치 사들이며 공격적으로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maekyungsns /  🏆 15.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초분산 투자 안 먹히네' 인기 꺾인 EMP펀드'초분산 투자 안 먹히네' 인기 꺾인 EMP펀드코스피 수익률도 못따라가올들어 자금 1393억 이탈
Read more »

외국인 매도에 코스피·코스닥 동반 하락… 에코프로 5%대 하락외국인 매도에 코스피·코스닥 동반 하락… 에코프로 5%대 하락코스피와 코스닥이 외국인 매도에 밀려 동반 하락했다. 지수는 전장보다 9.54포인트(0.37%) 오른 2,566.42로 출발했지만 장중 하락세로 전환했다. 지수는 전장보다 5.55포인트(0.61%) 오른 918.10으로 출발한 뒤 장중 내림세로 전환해 하락 폭을 키웠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7 03:5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