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청년·소상공인금리인하·분할상환 등 논의지원금액 역대급 규모될 듯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이달 셋째주 4대 금융그룹 회장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이 주문한 상생금융 대책을 논의한다. 윤 대통령이 '종 노릇' '갑질' 같은 강한 단어를 사용하며 연일 금융권을 향해 비판 목소리를 내면서, 금융당국도 직접 해당 금융사와 만나자고 제안해 압박에 나서는 것으로 풀이된다.
4대 금융그룹은 큰 숙제를 받아들고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우리금융은 3일 오전 모든 그룹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임종룡 회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우리금융은"상생금융을 그동안 열심히 해왔다고 해도 국민이 겪고 있는 고통이나 눈높이에 비춰볼 때 여전히 부족하다고 판단했다"면서"국민이 공감할 만한 수준으로 추가 상생금융 패키지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싼 금리로 자금을 조달했던 은행들이 최근 기준금리가 오르자 이에 편승해 고금리로 대출을 해주며 이득을 취한다고 보고 있다. 국내 4대 은행은 올해 1~3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7.7% 늘어난 10조510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리며 실적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尹 “은행 갑질·기득권층···카카오택시 횡포” 맹비난윤석열 대통령은 1일 “우리나라 은행들은 일종의 독과점이기 때문에 갑질을 많이 한다”며 “너...
Read more »
'종노릇''갑질' 尹 작심비판에…공포의 '은행 횡재세' 뜬다2일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통령의 발언을 엄중하게 느낀다'면서 '이미 발표했던 개선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또 다른 개선점도 고민 중'이라고 했다. 또 은행이 과도한 이익을 추구하는 유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때문에, 금리를 무리하게 올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은행에 물린 횡재세가 언제든 다른 기업으로 확대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경영 환경이 불확실해지고, 외국인 투자가 위축될 수 있다'면서 '은행도 이익이 제한되면 더 혁신하려는 노력을 안 할 것'이라고 했다.
Read more »
아들 첫돌 기념 완벽투…고영표, KT 살렸다돌잔치 미루고 선발 나서 ‘6이닝 무실점’ 기선 제압배정대 투런·문상철 솔로포로 3 대 0…KS...
Read more »
尹 '부도덕, 횡포, 약탈' 질타에…카카오택시, 일부 사업 접나 [팩플]윤석열 대통령과 규제 당국의 전방위 압박 후 카카오모빌리티(이하 카모)가 택시 수수료 체계 개편에 나서면서 플랫폼 수수료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내 1위 택시사업자 카모는 지난 1일 오후 '가맹택시 수수료 등 택시 수수료 체계 전면 개편을 위해 택시업계 의견을 수렴하는 긴급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모는 가맹택시 운행 매출 기준으로 수수료를 내도록 하는데, 대구로택시앱 호출 운행건, 배회영업건 매출까지 수수료 산정 기준에 포함했다는 것.
Read more »
‘종노릇’이어 은행 ‘갑질’비판…횡재세 도입 탄력 받나일각에서는 은행 초과 이익을 세금으로 다시 거둬들이는 ‘횡재세’ 도입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지난 2월 윤 대통령은 고금리로 은행이 사상 최대 이익을 달성하자 '은행의 ‘돈 잔치’로 국민 위화감이 생기지 않게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은행에 물린 횡재세가 언제든 다른 기업으로 확대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경영 환경이 불확실해지고, 외국인 투자가 위축될 수 있다'면서 '은행도 이익이 제한되면 더 혁신하려는 노력을 안 할 것'이라고 했다.
Read more »
은행·카카오 갑질…윤 대통령 “꼭 제재”윤석열(얼굴) 대통령이 1일 '우리나라 은행은 일종의 독과점이기 때문에 갑질을 많이 한다'며 '은행의 이런 독과점 시스템을 어떤 식으로든지 경쟁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기업 대출에 비해 가계 대출이나 소상공인 대출이 더 부도율이 낮고, 대출 채권이 안정적인데, 도대체 이런 자세로 영업해서는 안 되며 체질을 바꿔야 한다'며 '은행의 독과점 행태는 정부가 그냥 방치해서는 절대 안 된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