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블랙박스 해독 작업이 한 달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FDR는 외형이 일부 손상되어 해독에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심각한 훼손이 발견되면 미국 NTSB에 조사를 맡겨야 할 수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 규명의 첫 단추로 꼽히는 ' 블랙박스 해독 작업'이 한 달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됐다. 29일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 등에 따르면 제주항공 7C2216 여객기의 비행자료기록장치( FDR )는 외형이 일부 손상된 채 수거된 것으로 확인됐다. 항철위 관계자는'조종실음성기록장치( CVR )는 외형 그대로 수거됐는데 FDR 은 일부 분리가 됐다'면서' FDR 해독은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다. 한 달은 걸리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두 장치가 아무 문제 없이 온전할 경우엔 해독 작업이 일주일 안에도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조사 작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항공사고 조사는 수개월에서 수년까지도 걸리는 가운데 초반 단계의 FDR 과 CVR 해독 작업이 전체 조사의 방향성을 정하기 때문이다.
만약 FDR 훼손 정도가 심하다면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조사를 맡겨야 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블랙박스 해독 작업만 6개월 이상 걸릴 전망이다. 다른 항철위 관계자는'국내에서 분석이 어려우면 NTSB로 가져가야 할 것 같다'면서'NTSB에는 전 세계에서 온 건들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FDR과 CVR은 항공사고 원인 규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항공기의 블랙박스'다. FDR은 항공기의 3차원적인 비행경로와 각 장치의 단위별 작동상태를 디지털, 자기, 수치 등 신호로 녹화·보존한다. FDR 분석을 통해 비행기의 고도·속도·자세, 조종 면의 움직임, 엔진의 추력, 랜딩기어의 작동, 착륙할 때 내려오는 플랩(고양력장치)의 각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FDR이 비행기의 움직임을 알려주는 장치라면 CVR은 비행기 내부 상황을 알 수 있게 해준다. CVR은 조종실 내 승무원 간의 대화, 관제기관과 승무원 간의 교신내용, 조종실 내 각종 경고음 등을 기록한다. CVR는 엔진이 정지될 때까지 마지막 2시간 동안을 녹음하고 FDR는 마지막 25시간의 비행 자료를 기록한다. FDR과 CVR은 추락 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부분 기체 꼬리 부분에 설치된다. 이번 사고에서도 여객기 기체는 형체가 남지 않을 정도로 불에 탄 가운데 꼬리 칸은 그나마 모습을 유지했다. 두 장치는 최대 1100℃의 고온에서 1시간 이상을 버티고 3400G의 충격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제주항공 여객기 블랙박스 해독, 한 달 이상 소요 전망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원인 규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블랙박스 해독 작업이 한 달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FDR는 외형에 손상이 났고 해독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Read more »
제주항공 여객기 추락, 블랙박스 해독 작업 한 달 이상 소요 예상29일 오전 전남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에 태국발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추락해 사고 수습이 이뤄지고 있다. 블랙박스 해독 작업이 한 달 이상 걸릴 전망이다.
Read more »
제주항공 참사, 무안군민 자원봉사로 유족 위로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발생 후 무안군민들은 유족과 공항 관계자들을 위해 자원봉사에 돌입하여 떡국 등을 제공하고 있다.
Read more »
무안항공사 참사, 새떼 충돌 의심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당일 아침 무안공항 활주로 위에 새떼가 하늘을 뒤덮었다는 공항직원 증언이 나왔다.
Read more »
여야 '사고 수습 우선', 무안 참사에 한목소리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여야는 사고 수습을 우선시하며 정쟁 자제를 촉구하고 긴급 대응에 나섰다.
Read more »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블랙박스 분석 시작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원인 규명을 위한 블랙박스 분석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분석 작업 결과는 사고 원인 규명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