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 안정적인 남북관계를 만들기 위해, 이 네 가지를 기억해야
남북관계가 단절된 지 오래다. 2018년 한반도를 뜨겁게 달궜던 남북관계는 정권이 교체되며 전에 없던 냉각기를 맞이했다. 이제 남북의 대화, 교류와 협력, 한반도 평화를 말하면 '반국가 세력', '대북지원부'라 낙인찍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야당과 최소한의 논의도 없는 대북정책은 정권교체와 함께 정책의 지속성이 훼손되는 악순환을 가져왔다. 사실 미국이나 중국, 일본과의 외교보다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지속되어야 하는 것이 대북정책이고, 통일정책이다. 그러나 대북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사라진 '정치', 무력화된 민주적 절차로 인해 한반도는 가다, 서다를 반복했으며 이제는 극단적인 정부의 독주가 펼쳐지고 있다. 필자는 2021년 만들어진 '통일국민협약'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시민사회가 정치권이 하지 못하는 좌우의 대화를 주도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음을 보았다. 당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흥사단·YMCA, 한국종교인평화회의이 이 작업에 참여해 치열한 토론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통일국민협약'으로 발표한 바 있다.
소위 캠프 출신이 새로운 책임자로 부임하면 연구기관은 새정부의 정책에 맞는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이는 보수와 진보를 떠나 관행처럼 반복된 악습이다. 국책연구기관이 정부의 대북·통일정책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무슨 잘못이겠는가? 문제는 이 과정에서 연구자의 자율성이 제한되고 합리적인 비판이 통제받게 된다는 것이다. 필자는 정치적 불안정성, 대화와 타협의 규범이 미성숙한 남북관계를 제도화하자고 제안한다. 무엇보다도 정권이 교체되더라도 남북의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남북 합의가 정권교체로 무력화된다면 더 이상의 약속은 아무런 힘을 얻지 못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남북의 약속인 남북합의서를 법제화하자고 주장해 왔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홍준표 '이재명, 반찬 투정하는 애처럼 나랏일 하면 안 된다'홍준표 대구시장은 4일 단식투쟁에 들어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반찬 투정하며 밥 안 먹겠다고 투정부리는 어린애처럼 나라 일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단식 투쟁은 1970~80년대 저항수단이 없을 때 하는 최후의 수단으로 일회성 이벤트 행사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오늘부터 무능폭력정권을 향해 ‘국민항쟁’을 시작하겠다'며 '마지막 수단으로 오늘부터 무기한 단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Read more »
[단독]“지지받으려면 얼굴 이뻐야”…국민의힘 서울시의원, 정책토론회서 설화서울시의회 정책토론회에서 “지지를 받으려면 일단 얼굴이 이뻐야 된다”는 한 시의원의 부적절한...
Read more »
[리셋 코리아] ‘정치 입맛’따라 재단하는 내부고발자고 채수근 해병대 1사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과정에서 ‘윗선’의 외압 의혹을 폭로한 박정훈 대령(전 해병대 수사단장)을 바라보는 여야의 입장 차이는 이렇게 상반된다. 2018년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기재부의 KT&G 사장 인사 개입 의혹과 4조원 규모의 적자 국채 발행의 문제점을 폭로했을 때도, 2020년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을 당직 사병이 제기했을 때도 민주당 인사들은 이들을 ‘사기꾼’으로 몰고, ‘철부지의 불장난’으로 매도했다. 이처럼 여야가 자기 입맛에 따라 야당일 때는 여당에 비판적인 폭로가 나오면 앞장서 옹호하고, 여당일 때는 원색적으로 비난한다.
Read more »
성남시, ‘청년기본소득’ 사실상 중단…도와 예산안 갈등 끝에성남시 “경기도가 추경 예산 반영 안 해, 돈 없어”경기도 “본예산도 안 세웠다 이제 와서 책임 돌려”
Read more »
[오늘의 운세] 2023년 09월 05일 별자리 운세[물병자리 1.20 ~ 2.18]그동안 마음이 잘 안 맞던 친구가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