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AI 활용 오염수 허위정보 수집…삭제 요구도 할 것'(종합)
도쿄전력은 지난 21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위한 설비를 외국 기자들에게 공개하면서 폐로를 추진 중인 원자로 1∼4호기의 모습도 함께 보여줬다. 2023.7.22 박성진 특파원=일본 외무성이 올여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앞두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허위 정보를 가려내고 삭제를 요청하는 등 허위 정보 대책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현지 방송 NHK가 24일 보도했다.외무성은 오염수 방류 계획과 관련해"앞으로 억측에 의한 잘못된 정보가 나돌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런 대책을 마련한 배경을 설명했다.외무성은 최근 오염수 방류 계획을 검증한 국제원자력기구에 일본 정부가 100만 유로 이상의 정치자금을 건네고 일본 측에 유리한 결론을 내도록 유도했다는 한국 인터넷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 사실이 아니라며"무책임한 허위 정보 유포에 대해 강하게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중국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이달 들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세관에서 전면적인 방사선 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사실상 수입 규제를 개시한 데 대해서도 과학적 관점에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반발했다.외무성은 지난 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다핵종제거설비 처리수에 관한 허위 정보의 확산 방지에 관한 협력 등에 대해 의견교환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각 2분 분량의 동영상은 '다핵종제거설비에서 처리된 물은 왜 안전한가', '해양 방출 이외 대체안은 있는가'로 애니메이션을 사용해 정화 처리 구조와 해양 방류 이외 대안이 없음을 설명하고 있다.류진쑹 중국 외교부 아주사 사장은 협의에서 방류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고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중국 측에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대응을 요구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방류시설 외신 '제한' 공개…8월 오염수 방류 강행 수순?다음 달로 예상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일본 정부가 해외 언론에도 방류 시설을 공개하며 여론전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일본 어민들은 여전히 반대 입장입니다.
Read more »
[르포] '준비 끝났다'…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지시 기다리는 도쿄전력 | 연합뉴스(후쿠시마=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이제는 언제라도 방류를 개시할 수 있다.'
Read more »
일본인 44% “오염수 방류 불안하지 않다” vs 35% “불안하다”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일본인들 사이에서는 ‘불안하지 않다’는 응답이 더 많다는 조사...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