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며 계엄군이 국회 본청으로 진입. 비상계엄 선포의 헌법 위반 가능성과 내란죄 위험성, 그리고 정치적 파장에 대한 분석.
군 투입해 국회 의사 방해 행위는 내란죄 가능성 정상적 국정 운영 불가능…여야, 현명한 선택을 윤석열 대통령이 그제 한밤중에 일으킨 비상계엄 소동은 6시간 만에 종료됐지만 한국 정치사에 지울 수 없는 큰 상처를 남겼다. 윤 대통령은 1979년 이후 사라졌던 군사독재 시절의 망령을 45년 만에 현실 세계로 소환했다. 완전무장한 공수부대원들이 유리창을 깨고 국회 본관으로 진입하는 장면을 보면서 많은 국민은 불가역적으로 확립된 줄 알았던 한국의 민주주의 시스템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공포와 무력감을 느꼈다.
윤 대통령은 어제 여당 지도부를 만나 “민주당이 탄핵을 남발하는 폭거를 하니 비상계엄을 선포한 것”이라며 자신은 잘못한 것이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그는 그제 담화에서 민주당의 잇단 탄핵을 가리켜 “내란을 획책하는 명백한 반국가 행위”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의 예산 단독처리를 거론하며 “패악질을 일삼은 망국의 원흉 반국가 세력을 반드시 척결하겠다”고도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이 군 병력을 동원해 국회를 봉쇄하고 본회의 진행을 막으려고 한 것은 계엄의 권한을 넘어서 ‘내란죄’에 해당한다는 해석까지 가능하다. 비상계엄을 선포하더라도 헌법 규정상 대통령은 행정부나 사법부에 관해 특별조치를 할 수 있을 뿐, 입법부인 국회에 대해선 손쓸 수 없게 돼 있다. 국회가 계엄 해제 요구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윤석열 비상계엄 내란죄 대통령 탄핵 정치 파동 헌법 위반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시민들의 저항으로 비상계엄 해제...윤석열 대통령의 친위 쿠데타 실패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 인해 시민들이 국회로 몰려들어 반대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에 반응한 국회는 비상계엄 해제 결의안을 통과시켜 시민들의 저항을 이겼습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로 한국 정치에 큰 상처 남겼다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후 계엄군이 국회 본청으로 진입하면서 한국 정치는 큰 혼란에 빠졌다. 이 결정은 민주주의 시스템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로 대한민국을 충격에 빠뜨려윤석열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무장한 계엄군이 국회 건물을 진입하였습니다. 이는 1979년 이후 45년 만의 비상계엄 선포이며, 탄핵과 예산 정국에서 비롯되었습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로 일본 언론 주목한국 대통령 윤석열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사실이 일본 주요 신문들에 보도되었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와 정부 당국자들은 이를 놀라움과 당혹감으로 표현하며, 한국 내 일본 기업들은 임시 휴업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로 인한 사과 예정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로 인한 국민 불안을 사과하며, 이에 따른 여론을 가라앉히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대통령은 자신의 거취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Read more »
윤석열 대통령 탄핵 소추, 비상계엄 선포로 야당 발의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직후 야당이 탄핵 소추안을 발의하며 세 번째 대통령 탄핵 절차가 시작되었다. 법률 전문가들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를 헌법과 법률 위반으로 지적하고 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