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 '허위사실 유포'로 막대한 수입 얻는 유튜버들
슬라이드 큰사진보기 ▲ 유튜브 채널 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딸 조민씨의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김용호 전 스포츠월드 기자가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1심 선고심에 출석하고 있다. ⓒ 이희훈한때는 기자였고, 이후에는 유튜브 채널 와 을 오가며 유튜버로 살아온 한 사람이 지난 12일 부산의 한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부산지법 동부지원에서 열린 강제 추행 사건 재판에서 유죄 판결과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로 다음날이었다. 더불어 그는 연예인을 협박해 수억 원을 받아냈다는 혐의로 영장 실질 심사를 앞두고 있었다.
김씨가 몸담았던 유튜브 채널 와 은 각각 80만, 60만 명의 구독자 수를 확보했다. 자극적인 이미지와 함께 '충격 단독' 등의 제목으로 영상을 업로드 하면 조회수는 수백만을 상회했다. 김씨는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뿐만 아니라 '좋아요' 수와 라이브 방송 시 시청자로부터 직접 후원금을 받을 수 있는 '슈퍼챗' 기능으로 수익을 벌었다. 김씨의 행보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2020년부터 연예인들을 협박해 자신이 유튜브에서 부정적인 내용을 발설하지 않겠다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도 있다. 이에 김씨는 피의자 심문을 앞두고 있었으나, 끝내 사망했다.김씨는 떠났으나, 사이버 렉카의 시대는 여전하다. 특히 다른 유튜브 채널과 달리, 단순히 기성 언론 보도 내용을 요약하거나 사실 없이 '의혹'을 제기하는 것만으로 높은 조회수를 확보할 수 있기에 '사이버 렉카' 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게다가 김씨가 채널을 운영했던 방식처럼 구독 후원 계좌 외에 별도의 유료 커뮤니티를 운영하기도 한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SPC 빵 만들다 숨진 23살…“제 딸 박선빈, 기억해주세요”평택 SPL 끼임사 노동자 1주기“우리 선빈이 때 바뀌었다면 없었을 재해 반복선빈이의 죽음 잊지 않고 같은 일 더는 없도록”
Read more »
판치는 '조폭 유튜버'...영상 5,500여개 중 수사 0건경찰이 이른바 '조폭(조직폭력배) 유튜버'들이 올린 동영상 5,000여 건을 전수 조사했으나 범죄 혐의가 있어 수사에 착수하거나 입건한 사례는 한 건도 없는 것...
Read more »
판치는 '조폭 유튜버'...영상 5,500여개 중 수사 0건경찰이 이른바 '조폭(조직폭력배) 유튜버'들이 올린 동영상 5,000여 건을 전수 조사했으나 범죄 혐의가 있어 수사에 착수하거나 입건한 사례는 한 건도 없는 것...
Read more »
父 '아들 콘돔·임신도 처리'…박수홍 측 '허위사실, 형수 고소'방송인 박수홍 측이 부모의 진술에 대해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하며, 형수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수홍의 법률대리인인 노종언 변호사는 이날 스포츠 서울 등 다수의 연예매체를 통해 '아버지, 어머니가 말씀하셨던 박수홍의 사생활에 대한 비난 내용은 예전에 유튜버 김용호가 박수홍과 김다예를 허위사실로 명예 훼손했을 때 말했던 25가지 허위사실과 거의 일치한다'라며 '임신과 낙태 발언 등도 김용호의 혐의에 대해 검찰에서 수사하면서 모두 허위로 보고 기소를 했다'라고 설명했다.
Read more »
'청산리 전투로만 알려진 김좌진, 그의 애민정신 기억해야'김규태 민족문제연구소 홍성지회장 "지역 역사 인물 연구 이어가야"
Read more »
“SPC 기계에 빨려간 죽음…내 딸 선빈이 마지막이길 바랐는데”평택 SPL 끼임사 노동자 1주기‘스물셋 노동자ㄱ씨’로 불린 박선빈씨그 딸 잃은 어머니가 하늘에 부친 편지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