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바다 지킨 이순신 장군 ‘2m 장검’ 국보 됐다

South Africa News News

우리 바다 지킨 이순신 장군 ‘2m 장검’ 국보 됐다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hanitweet
  • ⏱ Reading Time:
  • 25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13%
  • Publisher: 53%

‘장도’ 대신 ‘장검’으로 부르기로

24일 국보가 된 이순신 장검. 문화재청 제공 ‘三尺誓天山河動色’ ‘一揮掃蕩血染山河’ ‘석 자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산하가 떤다’ ‘한번 휘둘러 쓸어버리니 피가 산하를 물들인다’는 뜻이다. 충무공 이순신의 두 자루 칼날에 새겨진 시구다. 1594년 경상도 통영 한산도의 수군 진영에서 두 장인을 시켜 만든 이 칼은 왜군을 격퇴하겠다는 장군의 정신이 고스란히 깃들어 있다. 24일 충무공의 호국 의지가 서려 있는 이 칼이 보물에서 국보로 승격됐다. 문화재청은 이날 ‘이순신 장검’을 국보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약 2m에 달하는 이순신 장검은 충무공 종가의 유산으로 전하다가 1963년 장군의 유품인 옥로와 허리띠, 잔과 받침 등과 함께 ‘이순신 유물 일괄’이란 통합명칭으로 국가보물에 지정됐다. 현재는 충무공 사당인 충남 아산 현충사에 보관중이다.

③조선 도검의 전통 제작기법에 일본의 제작기법이 유입되어 적용된 양상을 밝힐 수 있으므로 학술적인 가치가 높다. ④칼날의 예리함과 견고함, 칼날에 새긴 명문 및 물결무늬 선각장식의 기술성, 칼자루 및 칼집의 테와 고리를 장식한 은입사기법, 가죽・금속・칠 등 다양한 전통공예의 조화로운 활용, 세련된 균형미와 조형감각 등 뛰어난 제작기술과 수준 높은 예술성을 두루 갖췄다. 이순신 장검.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 누리집 갈무리 앞서 이순신 장검은 ‘이순신 장도’라는 이름으로 국보 지정이 예고됐지만, 문화재청은 ‘검’이라는 단어는 권위와 의례와 관련되어 칼의 격을 높일 때 사용한다는 점, 특정 소장자를 강조하거나 용도가 확실한 경우 외날이어도 ‘검’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는 점 등을 고려해 ‘장검’이라는 명칭으로 국보를 지정했다고 설명했다. 칼 한 쌍이 빠진 ‘이순신 유물 일괄’에는 요대를 보관하는 함이 추가됐다. 이순신 유물 일괄 중 하나인 요대 및 요대함.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hanitweet /  🏆 12.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석 자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이순신 시구 새긴 장검, 국보 승격'석 자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이순신 시구 새긴 장검, 국보 승격문화재청은 이순신이 지은 시구가 새겨진 칼 한 쌍인 ‘이순신 장검(長劍)’을 국보로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석 자 칼로 하늘에 맹세하니 산하가 떨고’라는 뜻이 담겼다. 문화재청은 '충무공의 역사성을 상징하는 유물로 가치가 탁월하고, 조선 도검의 전통 제작기법에 일본의 제작기법이 유입돼 적용된 양상을 밝힐 수 있다'며 '칼날이 양쪽에 있는 일반적인 검과 달리, 휘어진 형태에 칼날이 한쪽만 있어 ‘도’라고 부르는 게 맞지만 칼의 격을 높이는 의미에서 ‘장검’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Read more »

후쿠시마 주민·어민 “오염수 방출 멈춰라”…다음달 소송 낸다후쿠시마 주민·어민 “오염수 방출 멈춰라”…다음달 소송 낸다24일 시작되는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의 바다 방류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다음달 이를 막아달라는 ...
Read more »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일본과 윤석열 정부 책임 묻겠다''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일본과 윤석열 정부 책임 묻겠다'민주당 충남도당 "바다 오염시키는 행위는 중대범죄, 당장 중단해야"
Read more »

일 오염수 방류 D-2…“과학적 문제 없다”는 윤 정부일 오염수 방류 D-2…“과학적 문제 없다”는 윤 정부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바다 방류를 24일부터 시작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일본...
Read more »

시민단체·야당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거센 반발시민단체·야당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거센 반발“일 정부, 저렴하고 편리한 방법 선택우리에겐 ‘두려운 바다’만이 남을 것”
Read more »



Render Time: 2025-03-01 01:4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