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반도체업체의 뼈아픈 지적... 윤 대통령이 망치고 있다

South Africa News News

외국 반도체업체의 뼈아픈 지적... 윤 대통령이 망치고 있다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OhmyNews_Korea
  • ⏱ Reading Time:
  • 69 sec. here
  • 3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31%
  • Publisher: 51%

[반도체 열여섯 번째 특별과외]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회사 'ASML'에 가서 대통령이 해야할 일

대통령님, 11일부터 14일까지 3박 4일간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다는 보도를 봤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12일 오후에는 빌럼-알렉산더르 국왕과 함께 반도체 장비 기업 ASML 본사를 방문하는 일정이 있더군요. 는 대통령실 관계자의 말을 빌려"대통령의 이번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교역·투자와 반도체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더욱 심화하고,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 구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어떤 장비를 만들어 팔길래 이렇게 매출이 많고 또 마진도 높을까요? 반도체의 여러 공정 중 핵심은 반도체 회선을 웨이퍼에 그리는 노광 공정입니다. 현재 반도체 회사들이 사용 중인 노광 장비는 EUV와 DUV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파장이 짧은 극자외선을 이용하는 EUV 장비가 훨씬 더 정밀한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 장비는 ASML이 독점 생산하고 있습니다. DUV 장비는 니콘이나 캐논 등 경쟁업체가 있긴 하지만 시장점유율은 ASML이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노광 장비는 가격이 비싸기로도 유명합니다. 그 좋은 분위기를 이어서 이제 대통령님이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이 일이 바로 순방에 앞둔 대통령님께 이렇게 ASML에 대해 설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앞서 ASML 코리아에 2000명의 직원이 있고, 뉴 캠퍼스를 조성 중이라고 했습니다. 대통령님은 거기에 ASML의 노광장비 생산 시설을 만들자고 제안하는 겁니다.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꿈같은 이야기처럼 느껴지나요? ASML도 한국에 생산 시설을 짓는 것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작년 11월, 베닝크 회장은 동탄의 뉴 캠퍼스 조성을 발표하는 자리에서"향후 한국에서 R&D센터를 늘려나갈 것"이라며"지식 이전에도 5~10년이 걸리는데 R&D가 추가되면 제조 기반 확장 여지가 생길 수 있고, 한국은 시작점에 있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 반도체 노광 장비 선두기업인 네덜란드의 ASML의 피터 베닝크 회장이 2022년 11월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화성 '뉴 캠퍼스' 청사진 공개 행사에 참석해 세계 반도체 시장 전망을 말하고 있다. ⓒ 연합뉴스베닝크 회장의 발언은 완제품 생산이 아니라 부품 혹은 모듈 생산을 염두에 둔 발언일 수 있지만, 대통령님은 베닝크 회장을 만나서 한국에 완제품 생산 시설을 만들자고 제안해야 합니다.

두 번째 문제는 우리나라의 재생에너지 공급 부족입니다. ASML은 2025년까지 회사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0으로 만들겠다며 순 배출 제로화를 선언했습니다. 2030년까지는 자사의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탄소도 0으로 만들겠다고 목표를 정했고, 2040년까지는 고객이 ASML장비를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탄소 발생을 0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정했습니다.이런 ASML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한국입니다. 보고서에"순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대만과 한국에서 신뢰할 수 있는 재생 에너지를 조달하는 것이다"라고 적었습니다. 그리고 2025년까지 재생 에너지 조달을 위해"태양광 패널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도 적었습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OhmyNews_Korea /  🏆 16.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10분 뉴스정복] |중앙| '대통령이 예스맨들에 포위돼 있다'[10분 뉴스정복] |중앙| '대통령이 예스맨들에 포위돼 있다''빚 많은 사람과 저소득층 굉장히 어려울 것'... 낮은 출산율보다 무서운 건 백약이 무효라는 체념
Read more »

[단독] 尹, 총선출마 참모들과 비공개 오찬 '뼈 묻을 각오 하라'[단독] 尹, 총선출마 참모들과 비공개 오찬 '뼈 묻을 각오 하라'윤석열 대통령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사직한 대통령실 참모들을 따로 불러 비공개 오찬을 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12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지난 3일 윤 대통령이 내년 4월 총선에 도전하는 선임행정관급 이상 참모 일부를 대통령실로 불러 식사를 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한 참모는 익명을 전제로 한 통화에서 '얼마 전 윤 대통령에게 총선 출마 의사를 따로 말씀드렸다'며 '대통령이 ‘뼈를 묻을 각오로 최선을 다하라’고 격려해 주셨다'고 전했다.
Read more »

“R&D 예산 삭감, 중견 연구자로 성장할 사다리 없애는 것”“R&D 예산 삭감, 중견 연구자로 성장할 사다리 없애는 것”[주간경향] 정부의 갑작스러운 R&D 예산 삭감은 과학계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대통령이 ...
Read more »

인요한 외면하고 尹 겨냥하는 이준석...‘이준석 대화’ 딜레마인요한 외면하고 尹 겨냥하는 이준석...‘이준석 대화’ 딜레마이 전 대표는 13일 SBS 라디오에서 윤 대통령을 '신뢰가 없는 본인'이라며 '그분이 뭘 한다고 뭐가 달라지겠느냐'고 주장했다. '당에 대한 신뢰가 없다'는 이 전 대표에게 진행자가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도 신뢰가 안 생기겠느냐’고 묻자 나온 대답이었다. 이 전 대표가 직접 부인했지만 '이 전 대표에게 공천권을 할애한 당 비상대책위나 선거대책위 위원장직 제안을 (당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이기인 경기도의원)는 측근의 주장도 이날 있었다.
Read more »

“반갑다 엔저”…日 주요 상장사 반기 순익 30% 늘 듯“반갑다 엔저”…日 주요 상장사 반기 순익 30% 늘 듯닛케이, 日 상장사 393개 실적 분석 4~9월 반기 순익 평균 30% 증가세 엔저 효과에 외국 관광객 유입 효과
Read more »

민주당 전남도당 '노란봉투법·방송3법 즉각 공포하라'민주당 전남도당 '노란봉투법·방송3법 즉각 공포하라'국민의힘 '거부권 행사' 건의에 논평..."윤 대통령 민의 받아들여야"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6 10:5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