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온전한 배상을 요구하는 이들은 최근 문재인 정부 당시 부실 수사 의혹을 받은 이른바 ‘3대 펀드’(라임‧옵티머스‧디스커버리) 사건을 다시 들여다보는 검찰에 기대를 걸고 있다. 3대 펀드에 대한 검찰 수사는 디스커버리 펀드를 첫 단추로 본격화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지난달 29일 3대 펀드 사건 수사가 늦어지는 것과 관련 '책임을 떠넘기는 게 아니라 합수단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차이가 크게 난다.
“사기가 분명한데 왜 이렇게 3년, 4년, 5년이 걸리는지….”
3대 펀드에 대한 검찰 수사는 디스커버리 펀드를 첫 단추로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5일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는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와 김모 전 투자본부장, 김모 전 운용팀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3대 펀드 사건 재수사가 시작된 이후 핵심 관계자에 구속영장이 청구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8일 서울남부지법 김지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일부 혐의가 법리적으로 다툴 여지 있어 보이고, 방어권을 보장하지 않을 만큼 증거를 계획적으로 인멸할 염려가 있거나 도주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영장을 모두 기각했다.
이에 검찰은 항소를 진행하는 한편, 지난 7월 디스커버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지난달 31일에는 장 대표 등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현재 검찰이 새롭게 수사하는 건 항소심이 진행 중인 사건에선 다뤄지지 않은 남은 펀드들이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단독] 퇴직연금 수익률 높아질까…금투협 ‘디딤펀드’ TF 출범금투협과 7개 자산운용사 참여 기존 자산배분 펀드 활용 등 논의
Read more »
법원, ‘펀드 비리 의혹’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 구속영장 기각펀드 자금을 불법 운용한 혐의를 받는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서...
Read more »
'펀드 비리'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 구속영장 기각펀드 자금을 불법 운용한 혐의를 받는 장하원(64)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가 구속을 면했다. 서울남부지법 김지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8일 장 대표와 디스커버리의 김모 전 투자본부장, 김모 전 운영팀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구속영장을 모두 기각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부장 단성한)는 지난 7월 펀드 자금 일부가 SH공사 사업에 흘러 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디스커버리 사무실과 SH공사를 압수수색했다.
Read more »
‘펀드 비리’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 구속영장 기각...재구속 위기 벗어나법원 “일부 혐의 다툴 여지…방어 기회 보장해야”
Read more »
‘펀드 비리 의혹’ 장하원 디스커버리 대표 구속영장 기각서울남부지법 “일부 혐의는 소명 부족”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