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국제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가 조류 충돌 경고 후 착륙을 시도하다 사고를 당했고, 이 사고로 사망자 5명, 부상자 4명 발생했다. 사고기는 조류 충돌 경고 후 1분 만에 메이데이 신호를 보냈고, 이후 5분 만에 활주로 외벽에 충돌했다. 국토부는 사고 원인 및 피해 규모를 조사하고 있으며,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블랙박스를 수거하여 세부 사고 상황을 분석 중인 상태다.
사고 여객기는 조류 충돌 경고 후 1분 후에 조난신호인 '메이데이' 선언을 했고, 이후 5분 만에 충돌한 것으로 나타났다.브리핑을 맡은 주종완 항공정책실장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7분께 무안공항 관제탑은 사고기에 조류 활동을 경고했고, 이어 1분 후인 8시 58분께 사고기 기장이 메이데이 신호를 보냈다.
이후 사고기는 오전 9시께 당초 착륙해야 하는 방향의 반대 방향인 19활주로를 통해 착륙을 시도했다. 이후 3분 후인 9시 3분께 랜딩기어를 내리지 않은 채 이 활주로에 착륙하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처음 착륙을 시도하다 관제탑에서 조류 충돌 주의 경보를 주자 얼마 안 있다가 조종사가 메이데이를 선언했다"며"그 당시 관제탑에서 활주로 반대 방향으로 착륙 허가를 줘 조종사가 수용하고, 다시 착륙하는 과정에서 활주로를 지나서 외벽에 충돌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국토부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사고기의 2가지 블랙박스 가운데 비행기록장치의 수거를 마쳤다고 밝혔다. 나머지 음성기록장치는 현장 상황에 따라 추가 확보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세부적인 사고 상황과 원인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무안공항 활주로는 인천공항, 김포공항 보다는 짧지만, 다른 국제공항인 청주공항, 대구공항보다는 길다.
국토부는 인명 피해 규모가 커진 데 대해"동체 착륙을 한 뒤 화재가 났고 그 뒤에 소방 당국이 바로 출동했다"며"어떤 원인으로 피해 규모가 커졌는지는 조금 더 조사해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가장 최근의 국적 항공사 인명 사고인 2013년 7월 아시아나항공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 사고의 원인 조사 보고서가 나오기까지는 11개월이 걸렸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무안 여객기 사고, 조류 충돌 경고 6분 뒤 충돌제주항공 여객기에 조류 충돌 경고 후 1분 만에 메이데이 선언, 5분 뒤 충돌. 기장 6천823시간 비행 경력, 원인 규명까지 수개월
Read more »
무안공항 여객기 추락 사고, 조류 충돌 경고 이후 착륙 실패제주항공 여객기 착륙 중 조류 충돌 경보 후 랜딩기어를 내리지 않은 채 활주로에 착륙, 담벼락과 충돌하여 사고 발생. 조종사의 조류충돌 경고에 대한 대응 및 사고 원인 규명에 대한 국토부 조사 중.
Read more »
무안 사고기, 착륙 직전 '조류 충돌' 경고무안국제공항에서 착륙 중이던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 2216편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해 외벽과 충돌하며 폭발했습니다.
Read more »
무안공항 여객기 활주로 이탈 사고무안국제공항에서 여객기 활주로 이탈 사고 발생, 폭발, 화재 발생. 조류 충돌 추정
Read more »
무안공항 여객기 추락 사고, 조류 충돌 경보 발생 확인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제주항공 2216편 여객기가 착륙 중 추락, 117명 사망. 국토부는 조류 충돌 주의 경보가 관제탑에서 발생한 사실을 확인하고 사고 원인을 조사 중
Read more »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착륙 중 충돌 사고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여객기가 착륙 중 공항 담장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국내 민간항공 역사상 유례없는 대형 사고로, 특히 저비용항공사(LCC) 여객기가 대규모 사상자를 낸 첫 사례입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