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와 가자지구에서 두 개의 전쟁이 동시에 벌어지는 상황에서 11~1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국제사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미 정부 고위 당국자는 10일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샌프란시스코에서 15일 회담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중 정상이 마주 앉으면 반도체·배터리 등을 둘러싼 글로벌 공급망 현안과 대만 문제는 물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글로벌 안정을 좌우할 주요 이슈가 두루 다뤄질 전망이다.
우크라이나와 가자지구에서 두 개의 전쟁이 동시에 벌어지는 상황에서 11~1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가 국제사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15일 정상회담을 하게 됐기 때문이다.이 당국자는 회담 의제에 대해 “미·중 양자 관계를 비롯해 개방적인 소통선 강화 및 경쟁의 책임 있는 관리의 중요성, 다양한 지역 및 글로벌 이슈와 초국가적 이슈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반도 문제가 의제로 다뤄질지에 대해서도 “최근 북·러 관계 급성장과 북한의 대러시아 군사 장비 제공 등을 우려 속에 지켜봤다”며 “우리는 북한의 실질적 후원자 역할을 해온 중국에 북한의 도발을 둘러싼 이 같은 우려를 강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상회담이 성사되기까지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다. 지난 9일 홍콩에서 열린 ‘홍콩 중미포럼 2023’에선 니콜라스 번스 주중 미국대사와 셰펑 주미 중국대사가 화상 원격 연설을 통해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셰 대사는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려면 미 대통령이 호스트로서 의무를 다해야 한다. 새로운 문제나 장애물을 만들어선 안 된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한 입으로 두말을 할 수는 없으며 발리 합의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번스 대사는 “양국 관계는 6개월 전보다 안정적이고 소통도 늘었다”면서도 “미국은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광물과 원자재 공급망을 보호하고 국가 안보를 위해 무역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게 됐다”며 한 치도 물러서지 않았다. 이어 “미국은 실용주의적 전략을 추구하고 국가 안보 이익을 보호하면서 중국과 안정적인 경제 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국 모두 ‘안정적인’ 관계를 앞세우면서도 구체적인 해법에선 여전히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이 드러난 셈이다.
바이든 대통령도 시 주석과의 회동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면 우크라이나와 가자지구에서 벌어지는 두 개의 전쟁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되고 보다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설 수 있는 여력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종이컵' 문제 뒤집은 정부....두 가지 질문에 답해야 한다[이슈] 일회용품 사용 규제 철회 유감... 법률·행정 권위 훼손하고 유체이탈식 해명
Read more »
PLO 사무총장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전쟁 후 가자지구 통치할 수 있어···미국 ‘두 국가 해법’ 지지해야”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이후 가자지구 통치와 관련된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서안지구 팔레스타...
Read more »
“시진핑, 양안 전쟁 매우 낙관한다” 美 NSC 전 고위 관료의 경고이날 포틴저는 대만이 동맹과 협력해 시진핑 주석의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전쟁에 대한 과신과 대만 침공 의지를 억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화상 연결로 행사에 참석한 포틴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양안 관계에 주는 시사점’ 세션에서 '시진핑은 양안 전쟁의 효용성과 전쟁 소요 기간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서 '대만은 미국, 일본, 호주 등 동맹국과 협력을 강화해 집단의 힘으로 전쟁에 대한 시진핑의 과신과 대만 침공 의지를 꺾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Read more »
‘무인도의 디바’ 넷플릭스 톱10 진입…흑자전환 CJ ENM, 장 초반 6%↑넷플릭스 글로벌 TOP10 시리즈(비영어) 부문 9위 등극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