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박석원 앵커, 조예진 앵커■ 출연 : 황석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위원*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앵커]충북과 호남, 경북 등지에 내리는 기록적인 폭우로 곳곳에서 ...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특보]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충북과 호남, 경북 등지에 내리는 기록적인 폭우로 곳곳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비 피해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번 폭우의 특성,또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무엇인지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하천연구본부 황석환 박사와 자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어젯밤 11시 기준이기는 한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집계를 보면 전국에서 26명 숨지고 실종자와 부상자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번 비 피해 큰 이유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이번 비 피해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작년에 겪었던 서울 침수와는 조금 다르게, 작년 서울 침수 같은 경우는 짧은 시간 4시간에서 6시간 정도에 집중호우가 내렸다면 이번 같은 경우에는 한 3일 정도 지속적인 강한 호우가 주요 원인이 되겠습니다.
일단 비가 많이 오는 경우에. 그래서 웬만하면 가급적이면 진입을 안 하는 게 좋은데 진입을 하게 됐다면 서행하시고 그다음에 앞에 물이 고였다 싶으면 정차를 하셔서 행동요령에 따라서 문을 열 수 있을 정도로 차지 않았다면 바로 대피를 하시고 그다음에 문을 열 수 없을 정도로 찼다면 창문을 깨거나 아니면 물이 어느 정도 안과 밖이 일정하게 유지될 때까지 기다리셨다가 탈출을 하는 그런 방법들이 최선입니다. 런데 이번 같이 하천수가 유입되는 경우는 이런 경우와는 또 다른 케이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금까지 말씀드린 건 빗물이 고여서 침투하는 경우에 말씀을 드린 거고요.결국 비에 의해서 침수가 되는 것들은 비에 의해서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지고 침수가 되는 것들이거든요. 런데 이런 경우는 빗물이 모여서 하천을 흐르다가 그 물들이 일시에 들어온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빈물에 의한 침수, 거기에 더해서 하천수까지 들어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비가 안 온다고 해서 산사태가 발생하지 않는다, 안전하다고 생각을 하시면 안 되고요. 당분간 비가 안 오더라도 산사태 위험이 있다라는 걸 아시고 산사태 징후가 있다면 바로 신고를 하시고 대피를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산사태 징후라면 결국 흙이 아니면 바위가 떨어져 나가는 거거든요. 아래 쪽으로. 그렇다면 거기에는 두 가지가 있겠습니다. 산사태를 유발하는 건 결국 땅속으로 물이 스며드는 거고요. 그 물이 스며들면서 흙이 가지고 있는 응집력을 약화시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이 안 나오던 곳에서 물이 갑자기 나온다든가, 그런데 물이 나오던 곳에서 물이 안 나온다, 이 경우에는 다른 틈을 통해서 물이 빠지는 경우거든요. 이런 때는 산사태 징후가 있다고 보시면 되고. 또 하나는 결국은 시간이 많지 않은 부분들인데요.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전북 물폭탄....호남 곳곳 홍수특보200mm 넘는 물 폭탄…부안 위도 시간당 58mm 폭우 / 집중 호우에 침수·토사 유출 등 피해 속출 / 전라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 3단계 격상 / 주말까지 충남·전북 최대 400mm 비 예보
Read more »
중대본 '26명 사망·10명 실종'…73개 시군구서 5천600명 대피(종합)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전국 곳곳에서 계속되는 폭우로 인명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Read more »
중대본 '26명 사망·10명 실종'…73개 시군구서 5천600명 대피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전국 곳곳에서 계속되는 폭우로 인명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Read more »
호우로 7천500명 대피…제주 제외 전국 산사태 위기경보 '심각'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곳곳에서 계속되는 집중호우에 사전대피하는 주민이 늘고 있다.
Read more »
기록적 수해에 '빠른 구조' 한목소리...정쟁은 '가열'[앵커]정치권은 기록적인 수해 앞에서 피해 최소화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강조하며 오랜만에 한목소리를 냈습니다.다만 김건희 여사 순방 명품 쇼핑 논란이나 4대강 보 해체 과정 등을 둘러싼 여야 공방은 여전했습니다.권남기 기자입니다.[기자]국민의힘은 공식 논평을 통해 피해에 따른 긴급재난지역...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