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정치권에선 야당이 국회에서 처리한 '내란 특검법' 공포 여부를 고심하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탄핵을 시사하면서, 여당과 충돌하고 있습니다.오늘...
정치권에선 야당이 국회에서 처리한 '내란 특검법' 공포 여부를 고심하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탄핵을 시사하면서, 여당과 충돌하고 있습니다.한덕수 대행을 향한 야당의 압박 수위가 날로 높아지고 있죠?박찬대 원내대표는 이른바 '내란 잔당'들의 시간 끌기 작전을 묵과하지 않겠다며 한덕수 권한대행이 내일까지 특검법을 공포하지 않으면 즉시 책임을 묻는 절차를 밟겠다고 거듭 탄핵을 시사했습니다.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앞세워 원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언제든 찌르겠다는 '탄핵 인질극'을 벌이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한 대행을 탄핵 소추하려면 총리가 아니라 대통령에 준하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 표결처럼 찬성 2백 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연말 본회의 의사일정과 정부와 국회가 참여하는 국정 협의체, 비상계엄 사태 국정조사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네, 오늘은 민주당이 추천한 마은혁·정계선 후보자 청문회가 차례로 열리고 내일은 국민의힘이 추천한 조한창 후보자 청문회가 예정돼 있습니다.대신 당내 초선 의원들은 헌재 탄핵 심판 절차의 쟁점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대통령 직무 정지 상황에서 권한대행이 새 헌법재판관을 임명하는 권한을 행사했을 때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반면 민주당은 헌법재판관 청문 절차가 끝나는 대로 즉시 임명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를 소집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재명 대표는 아침 회의에서 여당이 헌법재판관 임명 절차를 외면하고 버티기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며 헌법질서를 통째로 파괴하면 내란에 동조한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거라고 주장했습니다.비상계엄 사태를 수사하는 국가수사본부 관계자들을 상대로 수사가 잘 되고 있는지 따져 묻는 질의가 잇따를 것으로 보입니다.국민의힘은 최근 선관위가 여당 의원을 '내란 공범'으로 표현한 현수막 게시는 허용하고,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판하는 현수막은 불허한 결정이 편파적이라고 문제 삼고 있습니다.야당은 박 위원장이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 주심 재판관인 정형식 헌법재판관과 인척 관계란 점을 근거로 보은 인사가 아닌지 의심하고 있어서 논쟁이 예상됩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민주당,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여부 최종 판단한덕수 권한대행의 법안 거부권 행사에 민주당은 탄핵 여부를 최종 판단할 방침이며, 특검법과 헌법재판관 임명 건 처리를 지켜볼 예정입니다. 조국혁신당과 진보당은 즉각적인 탄핵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Read more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 이후 헌법재판관 임명과 거부권 행사 기로에 서다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대통령 탄핵으로 인한 업무 정지 상태에서 야당의 압력 속에 헌법재판관 임명과 거부권 행사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핵심적인 쟁점에 직면했다.
Read more »
내란 특검·헌법재판관 임명이 관건…야, 한덕수 탄핵 유보19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양곡관리법 등 6개 법안에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했지만, ‘거부권 행사 시 탄핵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놔온 더불어민주당은 ‘구두 경고’를 하는 선에서 멈췄다. ‘내란 특검’ 수용과 국회 몫 헌법재판관 임명이 시급한 만큼 ‘전략적
Read more »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속 헌법재판관 임명, 거부권 갈림길대통령 탄핵으로 권한대행이 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헌법재판관 임명권과 거부권 행사에 대한 압박에 직면하고 있다.
Read more »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심판까지 '선' 그려 헌법재판관 임명, 거부권 결정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탄핵으로 인한 업무정지 상태에서 야당의 압박 속에 헌법재판관 임명과 거부권 행사에 대한 결정을 앞두고 있다.
Read more »
권성동, 한덕수 권한대행 탄핵 심판까지 헌법재판관 임명 불가 주장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한덕수 권한대행이 탄핵심판 결정까지 헌법재판관 임명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탄핵 심판에서 재판관 6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현재 6인 체제가 유리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