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곽윤아 기자=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캐피탈사와 중소형 증권사의 실적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5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금융업 8개 업종 중 지난해 순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한 업종은 저축은행, 부동산신탁, 캐피탈, 증권사 등 4개 업종이다.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신용카드 등 나머지 4개 업종의 지난해 순이익은 전년보다 증가했다.2022년 말 레고랜드 사태 이후 부동산 PF 부실에 따른 충당금 적립 부담이 커지며 부동산 PF 사업 비중이 큰 업종 중심으로 실적이 악화했다. 특히 저축은행은 2014년 이후 9년 만에 적자 전환했다.
신용평가업계에서는 2분기부터 캐피탈사와 중소형 증권사의 실적 악화가 본격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메리츠캐피탈, 신한캐피탈 등 일부 캐피탈사에선 이미 지난 1분기 위험 징후가 나타나기도 했다. 메리츠캐피탈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259억1천억원이다. 지난해 4분기에 비하면 56.5% 감소했지만, 충당금 적립 부담에도 흑자를 유지했다. 하지만 대손준비금을 반영하면 124억2천만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해 적자 전환하게 된다.대손충당금은 회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는 채권에 대비해 쌓아두는 자금이다. 한국이 채택한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금융사가 이익의 일부를 적립한다.대손충당금과 대손준비금은 금융사가 건전성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따로 보관해둔 돈이라는 점에서 성격이 같다. 단 회계상으론 대손충당금은 비용으로, 대손준비금은 이익잉여금으로 처리된다. 대손충당금과 달리 대손준비금은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다.
반면 신용평가업계에서는 대손준비금까지 반영한 당기순이익 수치도 주목하는 추세다. 금융 당국이 말하는 충당금은 면밀하게 봐선 충당금과 대손준비금을 다 합친 금액이기 때문이다. 대손준비금까지 고려한 당기 순이익이 그 기업의 '진짜 순이익'이라는 얘기다.하이투자증권은 1분기 당기순이익은 1천130억원이지만, 대손준비금을 반영한 당기순이익은 572억원으로 49% 줄어든다.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보통은 당기순이익과 대손준비금 반영 당기순이익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데 지난해 말부터는 차이가 벌어지고 있다"며"금융당국의 부동산 PF 연착륙 방안이 시행되며 2분기부터 충당금 적립 부담이 커지면 이런 추세가 더 강화될 것 같아 주의 깊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무 한국기업평가 평가기준실장은"하반기 캐피탈사의 경우 부동산 PF 사업성 평가 기준 강화로 자산건전성이 저하하고 손실 인식이 빨라질 전망"이라며"증권사는 PF 부실 우려에 따른 불확실성이 있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트럼프 펜실베이니아 유세장서 총격바이든 "피격사건, 독립적 조사 지시…결과 나오면 국민과 공유"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눈높이 맞추면 되는거 아니었어?”…주가 떨어질라 실적시즌 기업들 ‘벌벌’막오른 2분기 실적 시즌 반도체 호조에 기대감 커지며 상장사 실적 눈높이 대거 상향 기대 웃도는 실적 아니라면 오히려 주가 하락할 가능성
Read more »
“테슬라의 시간 돌아오나”…2분기 인도량 회복세에 주가 10% 급등종가 기준 시총 7375억달러 연중 낙폭 7.5% 수준으로 줄어 “2분기 엄청난 실적 회복”
Read more »
“안 좋다 안 좋다 했지만 이 정도일 줄”…목표가 우수수 ‘이 업종’이달 목표가 하향 보고서 총 111건 1분기 이어 2분기 실적 전망도 ‘흐림’
Read more »
2분기 기업 실적시즌 개막…반도체 '봄', 배터리 '한파'(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올해 2분기 기업 실적 발표 시즌이 본격적으로 개막했다.
Read more »
“이번엔 눈 딱 감고 믿어볼까”…2700선 밀려났어도 삼천피 외치는 증권가코스피, 하루만에 다시 2700선으로 2분기 반도체 실적 개선 기대감
Read more »
“자네에게 기대가 크네”…1년만에 영업익 10배 오른다는 ‘이 종목’ 무엇?반도체·화장품이 2분기 실적 주도 삼성전자·SK하이닉스 장밋빛 전망 아모레퍼시픽 영업익 10배 늘 듯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