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석방 없는 무기형·피해자 지원'…흉악범 전담 교도소 만든다

South Africa News News

'가석방 없는 무기형·피해자 지원'…흉악범 전담 교도소 만든다
South Africa Latest News,South Africa Headlines
  • 📰 joongangilbo
  • ⏱ Reading Time:
  • 44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1%
  • Publisher: 53%

국민의힘과 정부(당정)는 최근 도심에서 흉기 난동, 성폭행 살인 등 잇따른 흉악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가석방 없는 무기형 도입과 '흉악범 전담 교도소' 운영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묻지마 흉악범죄 대책 마련 당정협의회'를 통해 '피해자 보호, 범죄 발생 억제, 범죄자 처벌 강화 세 가지를집중 논의했다'며 '그동안 국민적 요구가 많았지만 여러 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했던 가석방 없는 무기형 도입은 정부 입법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 '공중협박죄, 공공장소 흉기소지죄는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의원 입법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흉악범에 대한 교정 교화 강화를 위해 흉악범 전담 교도소 운영도 추진하겠다'라고도 밝혔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묻지마 흉악범죄 대책 마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묻지마 흉악범죄 대책 마련 당정협의회'를 통해"피해자 보호, 범죄 발생 억제, 범죄자 처벌 강화 세 가지를집중 논의했다"며"그동안 국민적 요구가 많았지만 여러 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했던 가석방 없는 무기형 도입은 정부 입법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또"공중협박죄, 공공장소 흉기소지죄는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의원 입법으로 추진할 것"이라며"흉악범에 대한 교정 교화 강화를 위해 흉악범 전담 교도소 운영도 추진하겠다"라고도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검찰과 법무부는 흉악범죄자에 대한 구형량을 최소 6개월, 최대 2년 상향하는 방안을 보고했는데 최대치를 더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아울러 피해자 보호 방안으로는 피해자 가족 지원을 강화하고 원스톱 지원 체계를 신속히 구축하기로 했다. 범죄 피해자 치료비는 5000만원을 넘어 전액 지원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자해나 범죄 가능성이 있는 고위험 정신질환자를 입원시킬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한다. 법원 등 사법기관이 중증 정실진환자 입원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는 사법입원제 도입 여부는 관계부처 합동 태스크포스를 꾸려 논의한다. 정신질환자 위험 행동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정신응급합동대응센터를 전국 시도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범죄에 대응하는 경찰관의 면책 범위나 법률 지원도 늘린다. 범죄자를 다치게 하더라도 책임을 지나치게 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뜻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현재 경찰직무집행법에 면책규정이 있지만, 굉장히 한정적이다. 법 개정을 수반해야 하기에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joongangilbo /  🏆 11. in KR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속보] 당정 “가석방 없는 무기형 도입, 정부 입법으로 추진”[속보] 당정 “가석방 없는 무기형 도입, 정부 입법으로 추진”국민의힘과 정부는 22일 가석방 없는 무기형 도입은 정부 입법으로 추진하기로 했다”며 “공중협박죄, 공공장소 흉기 소지죄는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의원 입법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묻지마 흉악범죄 대책 마련 당정협의회’를 마치고 브리핑에서 “흉악범에 대한 교정을 강화하기 위해 흉악범 전담 교도소 운영을
Read more »

“가석방 없는 종신형은 위험” 사형 부활에 목숨 건 그들, 왜“가석방 없는 종신형은 위험” 사형 부활에 목숨 건 그들, 왜최근 길거리에서 ‘묻지마 칼부림’ 등 강력 범죄가 기승을 부리면서 ‘사형 집행 부활’과 ‘가석방 없는 종신형’ 도입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사형 폐지론자들은 '살인마를 영구적으로 사회와 격리할 방법(가석방 없는 종신형)이 있는데, 사형제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자코브는 '이들은 사형제 폐지에 성공하면, 다음 수순으로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없애기 위한 캠페인에 돌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이를 놓고 가석방 없는 종신형 도입이 ‘사형제 폐지’의 준비 단계인지, 기존 사형제와 무기징역 사이에 한 단계 형벌을 추가하는 것인지부터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Read more »

아기 7명 살해한 英 '악마' 간호사…가석방 없는 종신형 선고아기 7명 살해한 英 '악마' 간호사…가석방 없는 종신형 선고21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영국 맨체스터 형사법원은 렛비에게 가석방이 없는 종신형을 선고했다. 렛비는 지난 2015~2016년 리버풀시 인근의 ‘체스터 백작 부인 병원’에서 일하던 중 아기에게 일부러 공기를 주입하거나 우유를 강제로 먹였으며, 두 명의 아기에게는 인슐린을 주사해 중독시켰다. 제임스 고스 판사는 '렛비는 아기를 키우고 돌보는 정상적인 인간의 본능과 완전히 반대로 행동했으며, 모든 시민이 의료·돌봄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갖는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밝혔다.
Read more »

민변 “가석방 없는 종신형 반대”…이유는 “인간 존엄성 침해”민변 “가석방 없는 종신형 반대”…이유는 “인간 존엄성 침해”민변 비롯한 시민단체 입장 발표 “엄벌해도 중범죄 감소 안 한다”
Read more »

지원 논의 급물살···그럼에도 F-16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없는 이유지원 논의 급물살···그럼에도 F-16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없는 이유우크라이나가 오랫동안 요청해온 미국산 F-16 전투기 지원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러나 ...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8 21: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