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월 중간결산 발표 분석 자동차 실적 부진 등 영향
10일 아사히신문은 SMBC닛코증권 분석을 이용해 올해 4~9월 중간 결산을 발표한 상장기업 671곳의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4.5% 증가했지만, 순이익은 8.6% 감소했다고 보도했다.아사히는 자동차를 중심으로 하는 수송용 기기 분야 순익이 작년 동기 대비 33.7%나 줄어드는 등 제조업이 비제조업보다 순익 감소 폭이 컸다고 전했다.특히 닛산은 올해 4∼9월 순익이 전년보다 93.5%나 줄어들자 직원 9000명을 줄이는 인력 감축에 나서기로 했다. 혼다도 20%가량 순이익이 줄면서 비상 상황이 됐다.
자동차 업계 실적 부진은 다른 업계로도 영향을 주는 분위기다. 차 부품 회사인 아이신은 중국·유럽으로의 수출이 줄면서 순이익이 90%가량 줄었다. 코이토제작소와 고베제강소의 순이익도 30%가량 감소했다. 아사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 60% 이상, 다른 나라에서 수입하는 모든 물품에 관세 10∼20%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한 터라 일본 자동차 업계가 향후 관세로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반면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업의 실적은 여전히 순풍을 타는 분위기다. 반도체 검사장비를 생산하는 어드반테스트는 순이익이 전년 동기의 2.7배가 됐다.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AI용 고성능 반도체 검사장비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것이다.
히타치제작소의 순이익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늘었다. AI 전용 데이터센터에서 에너지 효율이 좋은 송배전 설비 주문이 늘었기 때문이다. 세라믹 제품을 생산하는 가이시도 순이익이 40% 증가했다.
South Africa Latest News, South Africa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프랑스산 소고기 24년 만에 수입…미국·호주산보다 비쌀 듯(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김윤구 기자=프랑스산 소고기가 2000년 이후 24년 만에 국내 시장을 공략한다.
Read more »
日, 11일 총리지명 특별국회…이시바 총리 재선출 유력입헌민주당의 노다 대표와 30년 만에 결선 투표 전망 총리 선출 뒤 2기 내각 출범
Read more »
“월세 내니 어떻게 먹고 사나”…대출 옥죄기 후폭풍에 임차인 비명전월 서울 아파트 월세지수 1년 만에 7.2포인트 상승 고가 월세거래도 속출
Read more »
BNK금융 3분기 누적 순이익 7051억…1년새 6.1% 증가이자·非이자이익 모두 증가 경남은행 순이익 대폭 늘어 부실 증가에 연체율 상승 “2027년까지 주주환원율 50%”
Read more »
금융당국, 보험사 '실적 뻥튀기'에 메스보험개혁회의서 개편 결정무·저해지 상품 위험액 산출일반 상품보다 더 깐깐하게판매도 감시강화해 과열 차단보험업계 '순이익 급감' 반발
Read more »
'최강 KIA' 짜릿한 뒤집기로 7년 만에 KS 우승…'V12' 금자탑(종합2보)(광주=연합뉴스) 천병혁 김경윤 홍규빈 기자='호랑이 군단' KIA 타이거즈가 7년 만에 한국시리즈 정상에 올랐다.
Read more »